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한번 감염되면 완치는 불가능한 입술 포진, 다만 재발이 안 되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피곤한지를 입술로 티 내는 사람들이 있다. 입술 주변에 작은 물집이 나는 입술 포진이 나는 사람들이다. 수포가 난 자리 주변이 욱신거리고 뜨겁거나 가려워 불쾌한 느낌을 주는 입술 포진은 보기에도 안 좋아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준다.

피곤할 때마다 재발하는 입술 포진, 어떤 질환일까. 피부과 전문의 김대우 원장과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상욱 원장이 입술 포진에 대한 모든 궁금증에 대해 답했다.



◇ 입술 포진이란?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rus)로 생기는 감염증이다. 작은 물집 여러 개가 한군데에 모여 생긴다.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느낌이 있으나, 심한 통증은 없다. 항상 같은 자리에서 재발하는 특징이 있다.

◇ 입술 포진, 성기 포진과 발생 원인이 같다?

"피부과 의사 김대우"


입술 주변 포진과 성기 주변 포진은 모두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생깁니다. 그 유형에 따라, 입 주위 단순포진은 보통 단순포진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HSV type 1), 성기 주위 단순포진은 단순포진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 HSV type 2)이 주원인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 1형과 2형은 같은 계열의 바이러스이지만, 형태가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발생하는 피부병변의 모양과 양상은 비슷하지만, 주로 발생하는 부위와 잠복해있는 곳, 재발 빈도 등이 다릅니다. 그렇지만 임상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 단순포진바이러스 1형과 2형의 구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병변이 생겼을 때, 원인이 1형인지 2형인지 밝혀내는 검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행위(예:오랄섹스)가 다양해지면서 단순포진바이러스 2형으로 인한 입술 포진, 단순포진바이러스 1형으로 인한 성기 포진도 생기고 있습니다.

◇ 입술 포진 발생 기전은?

"피부과 의사 김대우"


입술 포진의 원인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단순포진바이러스인데, 감염자의 증상이 없더라도 단순 접촉에 의해서 전파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처음 포진이 생기는 경우를 초발감염이라고 하는데, 이때는 증상이 거의 없거나 경미하여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초발감염은 소아기에 일어나고, 3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 검사상 양성이 나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감염된 단순포진바이러스는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다가 여러 상황에 의해 재활성화되어 재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입술 포진이 한 번도 안 나는 사람은 감염이 안 되었거나 감염이 되었어도 증상 없이 지나간 경우, 그리고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지만 재활성화가 안 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입술 포진, 전염되나?

"가정의학과 의사 이상욱"


단순포진을 포함한 수포성 질환은 수포가 있을 때 전염성이 있습니다. 딱지가 생기거나 가라앉고 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직접적인 접촉이 되지 않는다면 전염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포가 터질 때 수포를 건드리면 전염 가능성이 있어, 특히 면역이 약한 어르신이나 아이들이 수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입술 포진, 치료법은?

"피부과 의사 김대우"


대부분의 단순포진바이러스 감염은 병변을 깨끗하게 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1~2주 안에 자연치유됩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빠른 회복을 위해, 바르는 연고 또는 먹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변 발생 초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연고는 아시클로버 (Acyclovir) 성분의 연고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고, 4시간 간격으로 하루 5회, 5~10일간 도포해야 합니다.

먹는 항바이러스제 중에서 아시클로버(Acyclovir) 성분은 4시간 간격, 하루 5회 5일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발라시크로버 (Valacyclovir) 성분은 12시간 간격, 하루 2회 1일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먹는 항바이러스제는 의사의 진료와 처방이 필요합니다.



◇ 입술 포진, 완치 가능한가?

"피부과 의사 김대우"


한번 감염된 바이러스는 신경절에 잠복하게 되는데,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는 신경절에 잠복해있는 바이러스까지는 치료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한번 감염되면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재발이 안 되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는 1형보다 2형이 더 자주 재발한다고 알려졌지만, 사람마다 편차가 크기 때문에 뭐라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무증상 기간에도 성관계나 키스 등으로 상대방에게 전염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가 단순포진의 재발을 직접적으로 유발하거나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 재발하는 위험요인으로는 상기도감염 등의 열을 동반한 질환, 과도한 스트레스, 외상, 피로, 월경 등의 호르몬 변화 등이 있습니다.

◇ 입술 포진 재발을 막는 예방법은?

"가정의학과 의사 이상욱"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입술 포진을 일으키는 단순 헤르페스를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술 포진이 재발한다면 현재 막아주는 시스템이 방어를 못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포진이 생기면 휴식을 권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휴식이 단순히 쉼 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음식을 먹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근육운동을 하고 동시에 수면도 충분히 하면서 휴식을 취하라는 것입니다. 좋은 식사를 챙기지 못할 때는 아연, 비타민C, 셀레늄 등의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입술 포진이 자주 재발한다면, 생활 습관 개선을 해보는 것이 우선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대우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상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음부포진 단순포진(헤르페스) 남성생식기 여성생식기 피부

뉴스 작성자

김대우 사진

김대우 피부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엄채화 사진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