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크고 또렷한 눈동자를 만들기 위해 서클렌즈를 착용하는 이들이 많다. 렌즈의 그래픽 지름은 12mm부터 14mm까지 다양한데, 지름이 큰 렌즈를 착용할수록 원래 홍채 크기보다 더 커 보일 수 있다. 여기에 브라운, 그레이, 블루 등 렌즈 색깔도 다양해 그날의 스타일에 맞게 눈동자 색을 표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 소프트렌즈보다 서클렌즈가 보기엔 좋지만, 눈 건강에는 치명적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 없는 서클렌즈, 슬기롭게 착용할 순 없을까. 안과 전문의 2인이 서클렌즈를 둘러싼 모든 궁금증에 대해 답했다.



Q. 일반 투명렌즈와 비교할 때, 서클렌즈는 눈에 얼마나 안 좋은가.

- 안과 의사 박진용 :
서클렌즈가 눈에 해로운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산소 투과율이 낮다는 점이다. 서클렌즈는 렌즈에 염색제를 입혔기 때문에 일반 렌즈보다 산소투과율이 낮다. 각막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 눈이 건조해지고 쉽게 피로해진다. 이로써 충혈과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서클렌즈는 일반 렌즈보다 표면이 고르지 않다. 렌즈 표면이 거칠수록 세균이 더 잘 달라붙기 때문에, 눈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심하면 결막염이나 각막염, 각막궤양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다.

- 안과 의사 구오섭 : 서클렌즈나 컬러렌즈 등 미용 목적 렌즈에 든 색소가 수정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산소투과율도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끼지 않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 잠깐씩 착용하는 것은 괜찮을지 몰라도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차후 눈에 노안이 왔을 때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과 같은 질환의 발생 위험성이 일반적인 눈에 비해 높기 때문이다.

Q. 서클렌즈, 일일 최대 권장 착용 시간은?

- 안과 의사 박진용 :
일반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의 착용은 하루 최대 8시간이다. 반면, 서클렌즈는 하루 4시간 이내로 착용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렌즈를 착용하면 눈이 많이 건조하기 때문에,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수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Q. 서클렌즈로 인해 결막염에 걸렸다면, 그때 끼고 있던 렌즈는 버려야 하나.

- 안과 의사 박진용 :
그렇다. 다시 결막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결막염 걸렸을 때 착용했던 렌즈는 꼭 버려야 한다. 새 렌즈를 구입해 착용하길 바란다.

결막염 증상이 보인다면, 그 즉시 렌즈를 제거하고 장시간 착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소프트렌즈는 6개월~1년, 하드렌즈는 1~2년 주기로 바꿔야 한다. 청결 관리도 필수다. 렌즈를 착용하지 않더라도 세척하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

Q. 오랜 기간 서클렌즈를 착용하면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못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 안과 의사 박진용 :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각막이 얇아지기 때문에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렌즈 착용 기간과 시력교정술은 무관하다. 렌즈를 오래 착용한다고 각막이 얇아지진 않는다.

다만 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면 염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염증을 먼저 치료해 완전히 회복한 후 수술해야 한다.

만약 잘못된 렌즈 사용으로 신생혈관이 나타났다면 수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수술 가능 여부는 전문의가 눈 상태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참고로, 각막은 렌즈를 착용하는 동안 눌린다. 눌린 각막은 렌즈를 뺀다고 바로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고, 돌아오는 데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렌즈 끼는 분 중 시력교정술을 원한다면, 각막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기간 동안 렌즈 착용을 중단해야 한다. 착용 중단 기간은 소프트렌즈는 약 1주, 하드렌즈는 약 2주다.

Q. 서클렌즈 오래 끼면 눈동자가 작아지는지?

- 안과 의사 구오섭 :
서클렌즈 같은 컬러렌즈를 착용한다고 해서 실질적으로 눈동자가 작아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미용렌즈를 착용하면 눈동자가 그만큼 확대돼 보이다가 렌즈를 빼면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 있다.

Q. 라식 혹은 라섹수술 후 어느 정도 지나야 서클렌즈를 착용할 수 있나.

- 안과 의사 구오섭 :
시력교정술을 받고 회복이 덜 됐는데 산소 투과율이 적은 미용렌즈를 착용하면 눈에 무리를 줘 회복이 더딜 수 있다.

따라서 시력교정술 받은 지 최소 2개월 이상 지난 후에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그러나 되도록 회복이 완료되는 6개월 이후에 가끔 착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1년 정도 경과했다면 렌즈를 착용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진용 원장 (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구오섭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진용 안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