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사람의 코는 숨을 쉬는 호흡기관임과 동시에 얼굴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 입체적인 얼굴 형성에 기여한다. 아울러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짓게 하는 부위이다. 코가 낮거나 콧볼이 넓으면 다른 얼굴 부위가 예쁘더라도 조금 투박하고, 촌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콧볼 축소술과 복코 성형 등으로 콧볼 넓이와 코끝 모양을 교정하여 세련된 인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크고 또렷한 눈이나 높은 코 등, 큰 이미지 변화를 원하는 수술이 대세였다. 하지만 요즘은 복코나 매부리코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수술의 인기가 높다.



◇ 코라인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코성형은?

코성형은 낮은 코를 높이거나 매부리코나 휘어진 코 모양을 다듬어준다. 복코, 들창코 등 여러 유형의 코 모양에 적용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코성형을 위해선 높이와 모양, 이마에서 코 끝, 턱까지 이어지는 선의 자연스러움, 전체 비율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 복코성형이라고도 불리는 콧볼축소술은?

콧볼축소수술은 콧구멍이 넓거나 콧볼이 옆으로 커서 퍼져 보이는 코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콧볼 축소 수술 방법은 콧볼의 너비, 코 높이, 피부의 양과 두께 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절개방식에 따라 절개와 비절개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비절개 콧볼축소 수술은 콧볼 아래쪽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내어 실로 매듭짓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멍, 흉터, 붓기가 비교적 적게 나타나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비절개 방식의 효과는 절개방식에 비해 미비하다. 피부가 많이 남고 연부 조직이 두꺼우면서 너비가 넓은 콧볼이라면, 콧볼의 두께와 퍼진 정도를 계산하고, 그에 맞게 피부와 연부 조직을 제거한 후 좁히는 절개 방법이 효과적이다.

콧볼 축소술로 단순히 콧볼의 폭만 줄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콧볼이 넓은 경우에는 보통 코끝이 뭉뚝한 경우가 많아 코끝 성형을 함께 하기도 한다. 일명 ‘복코 성형’이라고 불리는 수술이다. 이는 피부 아래의 코끝 연부조직을 안전하게 제거하여 날씬한 코끝을 만들고 크고 넓게 퍼진 연골을 잘라 내거나 모아주고 필요에 따라 자가 연골을 이식하여 코끝을 날렵하게 만드는 수술이다.

콧볼축소수술로 콧볼을 지나치게 좁게 줄이면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코를 가지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숙련된 의료진과 정밀진단, 상담을 통해 얼굴 골격구조의 비율을 고려해 맞춤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양측 콧구멍이 짝짝이가 되는 결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술 중 대칭으로 만들 수 있는 수술 노하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성형 부작용 예방을 위해, 안전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의 관리를 보다 꼼꼼하게 진행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매부리코 코성형

뉴스 작성자

김형석 사진

김형석 대표 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눈성형/코성형/눈매교정/쌍꺼풀수술/자연유착/눈재수술/눈밑지방재배치
  • 소속 1밀리미터성형외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