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일교차가 크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에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에는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는데, 특히 요즘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서 피지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모공이 막히고 화학성분으로 이뤄진 마스크 원단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거나 기존에 잔존했던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곤 한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장시간 마스크 착용까지 겹쳐지면서 여름철 피부염,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며 피부과를 찾는 환자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 여드름의 정의, 여드름 유형,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드름은 과도하게 생성된 피지가 모공에서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며 모공 속에서 여드름 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한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얼굴 외에도 목, 등, 가슴 등 피지선이 발달한 곳에 발생하기 쉽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 습관 외에도 자외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사춘기 여드름은 붉고 노란색 염증이 차오르는, 화농성 여드름의 양상을 띄는 경우가 많고, 성인에게 발병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화장품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좁쌀여드름이나 검은 여드름 같은 면포성 여드름 유형으로 나타난다. 특히나 성인 여드름은 여러 부위에 전체적으로 병변이 나타나고 수개월, 수년간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여드름 시러여드름 시러
여드름은 자연적인 치유가 어렵고, 오래 방치했다가는 여드름 흉터가 깊게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피부과를 내원하여 적절한 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한다. 또한 여드름은 재발하기 쉽고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진행할 경우 오히려 여드름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각 환자 개개인의 여드름의 원인과 증상, 현재의 피부 상태와 피부 타입, 연령 등을 고려한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피부과의 여드름 맞춤 치료는 여드름의 발생 시기와 여드름의 분포 범위, 여드름의 유형이나 형태 등을 정밀 진단하여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여드름 치료 계획을 진행한다.


◇ 내게 맞는 여드름 치료 방법은?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여드름 치료방법으로는 압출, 레이저 시술, 주사, 스케일링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국소 부위에 일시적으로 생긴 소량의 여드름이라면 여드름 압출 치료를 통해 모공 속 고여 있는 피지와 여드름 씨앗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피지선이 과다 증식해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이나 여드름의 정도가 심하다면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알약 처방과 여드름 스케일링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피지선을 조절하고 피부가 건강하게 재생될 수 있도록 재생 작용을 촉진시켜 맞춤 치료를 하게 된다.


◇ 여드름 압출 치료와 여드름 스케일링은?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치료를 위해 압출, 스케일링, 레이저 치료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를 진행한다. 여드름 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압출 시술은 여드름 농과 씨앗을 배출해 균과 피지선을 제거한다. 여드름 스케일링은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정리해 피지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피부 환경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이 목적이다.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여드름 치료는 근본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여드름에 도움되는 생활 습관들은?
맞춤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 일상생활에서 여드름을 잘 관리하고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치료만큼 중요하다. 여드름 관리에 가장 중요한 3대 생활습관은 바로 올바른 식습관과 수면습관, 스트레스 관리이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인 밀가루나 과자류, 액상과당 음료는 자제하고 평소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적정 수면 시간(6~7시간)도 잘 지켜야 한다. 스트레스는 개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항스트레스 호르몬이 여드름이나 염증반응을 악화 시킬 수 있기에 평소 스트레스를 잘 배출할 수 있도록 운동을 하거나 나만의 건전한 취미를 가지는 등 여러 가지 건강한 방법으로 각자의 스트레스를 잘 조절해야 한다.

이미 발생한 여드름이 흉터로 이어지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여드름이 난 부위를 자주 만지면 안 되고 여드름을 함부로 뜯거나 짜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여드름 발생 후 붉은 자국 및 색소 침착 등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흉터 레이저 치료를 통해 여드름 흉터를 완화시키는 것이 좋다. 피부 두께 및 상태, 트러블 정도 등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레이저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부작용 없이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선 피부과의 위생관리에 철저한 지, 모든 기구와 장비를 사용 직후 바로 소독 멸균처리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람의 얼굴이 제각기 다르듯이 사람의 피부도 유형이나 타입이 제각각 다르다. 개인별 피부 타입이나 여드름 형태 및 증상을 고려하지 않은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거나 착색, 여드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피부과에서 치료받아야 한다. 더불어 한 번에 해결하고자 과도한 치료를 받기보다는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가지고 꾸준히 여드름 치료에 임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