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목에 나타난 혹과 이어지는 두려움
어느 날 갑자기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불안한 마음이 들 것이다. 자칫하면 일상이 모두 바뀌는 큰일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별다른 치료나 시술 없이 경과를 지켜보거나, 비교적 단순한 처치로 해결되는 사례가 상당수이다. 특히 목 중에서도 피부가 얇은 곳을 만질 때는, 정상적인 신체 기관과 구조물들이 혹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케이스들을 고려해볼 때, 멍울 또는 혹처럼 느껴지는 증상이 있을 때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목에 멍울을 일으키는 요인과 발병 양상
목에 혹이나 멍울을 일으킬 수 있는 장기는 ▲갑상선(갑상샘) ▲림프절(임파선) ▲타액선(침샘)이 있다. 또한 피부, 지방, 근육, 혈관, 신경 등 목의 다양한 연부조직에도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염증과 종양 모두 혹이 만져지는 듯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간혹 멍울의 위치에 따라서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환자 본인도 인지하지 못한 상태였으나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민감한 부위인 목에 혹과 같은 이상 증세가 느껴지면 당장 걱정이 앞선다 민감한 부위인 목에 혹과 같은 이상 증세가 느껴지면 당장 걱정이 앞선다


목에 혹이 만져지면 암일까?
목에 혹이 생기면 덜컥 마음이 내려앉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목에 혹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았다가 암을 진단 받았다는 이야기,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다양한 경험담과 정보를 접하다 보면 불안과 염려가 커질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임상 현장을 봤을 때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암)으로 진단받는 사례는 일부이다. 혹이 만져진다고 당장 암을 걱정하거나 큰 병을 염려하기보다는,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다.

소문보다 담당의 ‘소견’에 집중할 것
목에 혹이나 멍울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를 만나면 의사들도 보다 세심해지는 편이다. 부위가 부위인데다가 환자가 느끼는 불안감이나 복잡한 마음도 잘 알고 있어서 그렇다. 증상의 원인을 찾는 일 만큼이나 숨어있는 이상 증세도 놓치지 않으려 집중하는 것이 대부분의 모습일 것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과도한 염려와 불안감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복잡한 마음에 불필요한 검사까지 시행하며 비용은 물론, 적절한 치료 시기와 방법을 지나쳐서는 안 될 것이다. 검증되지 않은 온라인상의 이야기들보다 직접 진찰한 담당 의사의 소견을 신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우진 원장 (이비인후과 전문의)

Smart tag : 갑상선염 림프절염 (임파선염) 갑상선·부갑상선

뉴스 작성자

조우진 사진

조우진 이비인후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두경부,목질환,갑상선등
  • 소속 위드심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