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갑자기 눈 뜨는 게 힘들고 눈이 저절로 감기는 증상이 생겼다면 안검연축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안검연축 증상은 눈을 감는 근육 신경의 문제로 의학적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본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50대 후반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호르몬적인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친다. 근육의 수축 빈도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증상이 심한 사람은 수 시간 동안 눈을 뜰 수 없게 되어 일상생활이 어렵다.
눈 감은 남성눈 감은 남성
성형외과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안검연축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한 가지 방법은 보톡스로 눈 주위 근육을 약화시켜 치료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는 일시적이므로 수개월 후에는 또다시 보톡스를 주입해야 하고 다수의 투여로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수술적 치료가 있다. 치료는 절개법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는 것과 유사하며 실제 겉으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면서 진행된다. 겉으로 보이는 쌍꺼풀 라인을 원하지 않는다면 속쌍꺼풀로 라인을 잡아 자연스러운 눈매를 연출할 수 있으며 눈 감는 근육을 제거하여 눈 감는 힘을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수술로 인해 눈꺼풀처짐이나 눈썹처짐 등을 함께 교정하기 위해 쌍꺼풀 수술처럼 진행되는 것이다.

단, 안검연축을 해결하는 수술적인 방법은 난도가 높은 수술이므로 모든 성형외과에서 다루는 것은 아니다. 안검연축 수술에 경험이 있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며 치료가 늦어질수록 시력 감퇴 및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의 심한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