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보다 탄탄하고 남성다운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남자들이 많습니다. 열심히 운동하던 중, 가슴이 자꾸만 나오거나 가슴살이 빠지지 않아서 고민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여성형 유방증으로 고민하는 남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슴 운동을 더 열심히 하면 가슴이 보다 남자처럼 변화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더욱 열심히 운동에 매진해보지만, 여성형 유방증이 생긴 가슴은 운동과 다이어트로는 결코 좋아지지 않습니다. 여유증 수술만이 해답이기 때문입니다.

여유증은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래 태어날 때부터 유전적으로 적은 양의 여성호르몬에도 쉽게 반응하는 유선조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 호르몬불균형, 약물복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유증여유증
여유증의 주요 특징은 남자의 가슴이 마치 여성처럼 봉긋하게 발달된 것이 특징입니다. 옷을 입을 때 신경이 쓰이고 옷맵시가 나지 않고 자꾸만 가리기 위해 옷을 여러 겹 겹쳐 입게 됩니다. 옷을 벗어야 하는 공간 즉, 사우나, 찜질방 등을 방문할 때 스스로 위축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에 대한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지는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나 대부분 성인이 되면 사라집니다.

간혹 성인이 되어서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외과적인 도움을 통하여 개선해야만 합니다. 고해상도 초음파를 이용해 검사를 진행하여 유선 조직의 증식 여부, 그리고 지방의 양을 파악하여 가성여유증인지 진성여유증인지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성여유증인 경우에는 유선 절제와 지방흡입과 같은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여유증은 질환이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다른 질환과 달리 약물 사용으로 문제를 개선하기 어렵고 대부분 수술을 받는다는 것인데, 수술 후 관리를 잘해줘야만 이후 결과에 대한 만족감이 달라집니다. 여유증 수술 후 관리 방법은 병의원마다 약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빠른 회복과 모양을 잘 잡기 위한 노력이 기본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압박복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압박복은 착용에 대한 불편함과 귀찮음을 야기할 수 있겠지만, 꼭 착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기를 빠르게 줄여줍니다
여유증 수술 시 유선조직을 제거하고 주변 지방을 흡입하는 과정을 겪는데, 이로 인해 주변 혈관의 손상으로 순환장애가 발생해 부기가 생깁니다. 부기의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지만 빠르게 부기를 줄여주기 위해서 수술 부위를 적절하게 압박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통증을 줄여줍니다
유선조직과 지방이 빠져나간 공간이 있는데, 이 부위는 우리가 움직이면 통증이 생길 수 있어서 해당 부위를 적절하게 압박하는 압박복을 착용하면 통증이 그나마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출혈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절개 부위가 크지 않아 출혈이 많은 것이 아니어도 수술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부위를 압박해주면 출혈을 어느 정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4. 모양을 잘 잡아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부위가 처지거나 늘어지는 문제가 크게 나타나지 않고 남성다운 가슴으로 잘 잡아주게 되어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후 압박복 착용 외에, 부기 제거와 남아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정리하는 데 고주파 관리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적어도 한 달, 길게는 석 달 정도 압박복 착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귀찮고 불편하게 여기지 말고 제대로 착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