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현대인을 괴롭히는 질환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이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은 현대인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병리학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상처가 나고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발병 초기에는 신물이 조금씩 넘어오고 속이 쓰리다는 느낌이 드는데, 특히 튀긴 음식이나 커피를 마신 후에 가슴이 불같이 뜨거워지며 쓰라림을 겪는 사례가 많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식후뿐만 아니라 이른 아침과 밤에도 나타난다. 유병 기간이 지속될수록 그렇다.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도 초기에는 몇 분에 불과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길어져 몇 개월 뒤에는 수십 분까지 늘어난다. 역류성식도염 환자의 40% 정도는 제산제를 복용하며 이럭저럭 증상을 견뎌내는데, 이들 중 일부는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간과하며 제산제만으로 일상을 지속하는 경우도 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이유는 식도 하부에 있는 괄약근이 이완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위 안에 있던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는 것이다.


바쁜 일상 탓에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하는 이들이 많다바쁜 일상 탓에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하는 이들이 많다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하는 방법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하려면 상부위장관 내시경검사와 식도위 조영술을 시행해야 한다. 역류한 위산으로 식도에 염증, 궤양, 협착 등이 생겼는지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위식도 역류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식도 협착과 궤양, 폐 섬유화, 만성기침, 천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때에 정확히 치료해야 한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며 치료를 돕자
병원에서의 치료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이다. 수면 시에는 상체 부위를 높이고 꽉 끼는 옷은 삼가야 한다. 식사 직후에는 천장을 바라보고 눕지 않으며, 취침 바로 전에 간식을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고, 비만한 경우에는 체중을 줄일 것을 권고한다. 음주(알코올), 기름진 음식, 초콜릿, 주스, 콜라, 커피 등은 증상을 촉발하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또한, 껌을 씹으며 타액을 많이 분비하면 역류한 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기억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여상명 원장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여상명 삼성연합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