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흔히 '눈'은 마음의 창(窓)'이라고도 불리며, 첫인상을 좌우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는 부위입니다. 사람을 볼 때 자연스레 가장 먼저 눈으로 시선이 간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만큼 눈은 다른 부위보다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이미지를 어두워 보이게 만드는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 이 부분의 개선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눈 밑은 안구를 받치고 있는 지방층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노화로 인해 눈 밑이 처지거나 유독 눈 밑 지방이 돌출되는 경우, 실제보다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피곤하고 무기력해 보일 수 있는 데요. 눈 밑 꺼짐의 개선을 위해서는 주사를 통해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는 비절개 시술인 눈 밑 필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눈 밑 필러는 눈 밑 꺼짐이 있는 부위에 자연스럽게 볼륨을 주어 덜 피곤해 보이는 인상으로 만들어주면서 젊어 보이는 동안 눈매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외모에 관심이 높은 20~30대 층 외에, 40~50대 중장년층분들의 경우 눈가주름이나 눈 밑 주름으로 눈 밑 필러 시술을 받으시기도 하는데 증상이 눈에 도드라진 만큼 만족도가 젊은층보다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필러는 수술에 비해 회복 기간이 짧고 우리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분해되는 히알루론산을 사용해 안전성이 비교적 높고 되돌리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러는 눈 밑 외에도 입술, 이마, 코, 팔자주름, 턱 등 부위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눈 밑 꺼짐과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눈 밑 필러'눈 밑 꺼짐과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눈 밑 필러'

◇ 눈 밑꺼짐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눈 밑 꺼짐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눈 밑 지방이 적어 발생하거나, 노화에 의해 눈 밑 지방이 밑으로 처지고 볼륨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즉 환경적인 요인과 해부학적 요인으로 분류되기는 하나, 대부분의 눈 밑 꺼짐은 노화현상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고 눈 밑을 비비는 등의 습관적인 요인들이 더해져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눈 밑 필러 시술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눈 밑 필러 시술은 10~20분 정도로 매우 짧고, 국소·연고 마취를 통해 통증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시술 이후 유지되는 기간은 사용된 필러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6~24개월 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눈 밑필러 시술을 위해선 시술받으시는 분의 개인 눈 모양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 시술 후 생착률 등을 따져본 뒤 적정량을 시술해야 합니다. 더불어 시술 후의 리터칭까지 섬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밑 필러는 시술 후 회복 기간 없이 바로 일상생활도 가능하지만 1주일 정도는 과격한 운동, 얼굴 부위에 뜨거운 열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금주, 금연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눈 밑 필러 시술, 적절한 주입량과 시술자의 숙련 기술이 관건

아울러 눈가는 예민한 부위라 숙련자에게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어느 시술이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눈밑 필러 시술 시에도 필러 종류를 잘 선택하여 시술해야 합니다. 필러 종류와 각 브랜드마다 비중과 입자의 크기가 다르고 피부 층에 따라 사용 용도가 분류됩니다.

시술 부위의 피부 조직 특성을 고려하여 섬세하게 시술해야 하는데, 특히 눈 밑의 경우 피부가 얇은 부위이므로 필러가 비쳐 보이는 틴달현상(tyndal effect)이나 엠보가 생길수 있어 입자가 작은 필러로 정확하게 시술 해야 합니다. 필러 용액이 뭉치거나 흘러내릴 수 있으니 더욱 섬세하게 적당한 깊이에, 주입량을 잘 배분하여 시술해야 모양이 자연스럽고 결과도 더욱 좋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눈밑 피부 상태와 피부 타입, 근육의 상태, 눈매 라인이나 눈 모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 시술이 이뤄지도록 해야 하며 정품, 정량의 원칙이 지켜지는 곳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브랜드와 제품만을 사용하는 병원에서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