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얼굴에 나이를 더하는 목주름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목에 주름이 생긴다. 물론 비교적 젊은 나이임에도 굵고 진한 목주름이 나타나는 사례도 있다. 이런 경우를 두고 ‘선천적 목주름’이라고 하는데, 실제 나이보다 얼굴을 더 중후하게 만드는 탓에 외모적인 고민으로 이어지는 케이스가 많다.

목주름이 잘 사라지지 않는 이유
목주름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요법을 시도하는 이들을 자주 본다. 간단한 민간요법부터 필러, 레이저와 같은 시술이 잘 알려져 있다. 안타까운 점은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이다. 증상의 배경, 즉 선천적인 목주름의 원인을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어릴 때부터 유독 심했던 목주름 때문에 외모적인 스트레스를 꽤 심하게 겪는 이들이 있다어릴 때부터 유독 심했던 목주름 때문에 외모적인 스트레스를 꽤 심하게 겪는 이들이 있다


목주름의 배경과 원인을 체크하자
어릴 때부터, 선천적으로 나타난 목주름은 근막층과 피부층 사이의 문제로 발생한 것이다. 단순히 ‘피부층의 노화’라는 측면으로만 해석하기는 곤란하다. 좀 더 상세히 알아보자. 목 안쪽에는 활경근(목 근육)과 연결된 근막층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근막층과 피부층 사이에 '섬유화(딱딱하게 굳어지는)가 발생하면서 목주름이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주름을 없애려면 필수적으로 목 근육을 강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목주름이 나타난 배경과 원인을 간과한 채 목의 겉 피부층만을 교정한다면 증상을 개선하기 어려울 수 있다.


목 거상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
목주름으로 고심하는 이들, 특히 선천적 목주름을 개선하려는 환자들이 최근 들어 자주 시도하는 방법은 ‘목 거상술’이다. 목 거상술이란 목주름 수술의 일종으로, 활경근(목 근육)을 직접 당기고 조이는 동시에 목 피부층을 수직으로 끌어당겨, 목주름의 위치를 턱밑과 목 경계 사이로 숨겨주는 방법이다.
굵고 진한 주름이라도 흐릿해질 수 있고 개수도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수술 과정에서 목 주변과 턱 밑에 쌓인 지방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수술 후 체중이 늘더라도 해당 부위에는 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다. 수술 이후, 날렵하고 매끈한 목선과 턱 라인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목 거상술의 장점이다.

목 거상술 시행 전후 주의할 점은?
목 거상술은 일반적인 목주름 시술과 달리, 목 근육을 직접 다루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거상술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쌓은 의료진에게 정확한 방법으로 치료받아야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를 유지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수술 후에는 절개 부위인 양쪽 귀의 앞과 뒤, 턱 밑 부위, 그리고 목 부위에 멍이나 부기가 발생한다. 이러한 증세는 수술 후 약 3일간 심해지다가 3일 이후부터 점차 해소된다. 출근 등의 일상생활은 수술 후 1주일 이후부터 가능하며, 한 달 정도는 절개 부위와 목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