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들면 피부가 처지고 그로 인해 탄력이 줄어들면서 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눈은 노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위로 눈 주변 노화로 인해 눈썹이 내려앉은 듯 처지고 눈 둘레에 주름과 늘어짐이 생기게 된다. 피부 탄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노화 증상 중 하나이며 심하면 안구는 함몰된 듯 푹 꺼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상안검과 하안검상안검과 하안검

쌍꺼풀이나 트임 성형 등 눈에 관련된 시술이나 성형이 많고 거의 대부분의 모든 성형외과에서 진행하는 만큼 눈 성형은 타 성형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중, 장년 눈 성형은 여러 조건들을 체크해야 하는 복합적이고 어려운 수술로 섬세함이 요구된다. 중, 장년 눈 성형은 미용에만 치우친 목적과는 달리 심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확인하고 현재 환자의 얼굴에 맞게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꺼진 부분의 탄력을 되돌리는 것이 목적이다.

노화로 인해 쳐진 눈을 교정해주고 탄력 있는 눈매로 교정해주는 대표적인 눈 성형은 상안검과 하안검 수술이 있다. 상안검과 하안검은 자글자글한 눈가 주름이나 처진 부위를 정리해줘 심미적인 만족도가 크기 때문에 부모님들을 위한 효도 선물로도 통한다.

상안검 수술이란?

상안검은 눈의 앞면을 덮는 가장 위쪽의 부위이다. 상안검 수술은 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눈동자를 가리거나 쌍꺼풀 라인이 여러 겹으로 흐트러진 경우, 주름으로 처진 경우 등에 적용하는 수술이다. 특히 중년 이후 생기는 눈꺼풀 처짐 증상은 시야 확보에 지장을 주고 이마와 눈가 주름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빠른 교정이 필요하다. 처진 눈꺼풀의 피부와 지방을 제거해 젊고 탄력 있는 눈매를 완성하여 피곤하고 어두워 보이는 인상도 한층 밝은 분위기로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이란?

하안검은 눈을 덮는 가장 아래쪽의 부위이다. 눈 밑 하안검 수술은 눈 주변의 지방이 처지면서 눈 밑이 불룩해지는 현상을 개선하는 수술 방법으로 처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고 피부와 근육을 위로 잡아당겨 고정하기 때문에 눈 밑 주름과 다크서클을 줄여 주며 어두웠던 눈매를 한층 더 밝고 화사하게 개선해준다.

상안검과 하안검, 같이 수술할 수 있을까?

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은 한 부위만 특정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노화로 인한 눈 처짐은 눈꺼풀과 눈 밑에 한 번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 개인의 눈 처짐 정도에 따라 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을 함께 진행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을 같이 병행하기도 한다. 눈 밑 지방 재배치란 눈 아래 불룩 튀어나온 지방을 일부 제거하고 아래쪽 꺼진 부분에 지방을 재배치하여 눈 밑을 편평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로 상안검 하안검 수술과 함께 병행 시 더 큰 효과를 나타낸다.

자신감 넘치는 내일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중∙장년 눈 성형, 주의사항은?

중, 장년층은 기본적으로 젊은 사람들과의 피부 특징이 다르고 노화의 원인이나 노화된 얼굴의 형태도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섬세한 맞춤 상담이 필요하다. 더불어 피부 절개가 이뤄지기 때문에 멍, 부기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절개와 자극 등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선 다양한 케이스를 접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찾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도언록 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