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두통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다. 하지만 두통은 환자만이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표현이나 강도가 다를 수 있고, 이를 진단하기 위한 객관적인 자료가 명확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힘들다. 가벼운 두통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 짧은 휴식을 통해 완화될 수 있지만, 심할 경우 드물게 뇌졸중, 종양, 혈액 응고까지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두통이 위험한 때는 언제일까?

◇ 만성 두통의 기준은?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사 이한승 원장은 “학술적인 진단으로 두통이 월 15회 나타나면 만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그 전에 일주일에 2회 이상 꾸준히 아프다면 두통이 만성화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 커피 의존성 두통이란?

카페인을 먹으면 머리도 맑아지고 두통도 생기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매일 한두 잔씩 마시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커피를 계속 마시면 뇌 혈관이 오므라들게 되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오므라진 상태가 정상이라고 인식한다. 따라서 카페인을 먹지 않아 혈관이 늘어나면 편두통을 느끼는 상태로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커피 의존성 두통이 있을 때 갑자기 커피를 끊게 되면 한두 달 동안은 힘들 수밖에 없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하며, 자신에게 맞는 적정한 카페인 용량을 정해서 일주일에 2~3회씩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두통

◇ 위험한 두통은?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arvard Health Publishing은 두통이 위험한 경우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과 같은 두통이 있을 경우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50세 이후 처음 발병하는 두통
두통 패턴의 주요한 변화가 생긴 경우
유별나게 심한 두통
기침이나 움직임에 따라 증가하는 두통
꾸준히 심해지는 두통
성격 또는 정신적 기능의 변화
발열, 뻣뻣한 목, 기억력 저하, 시각장애, 어눌한 말투, 무감각, 발작 등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한 두통
아프고 충혈된 눈을 동반한 두통
관자놀이 주변의 통증을 동반한 두통
머리에 일격을 가한 후의 두통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방해하는 두통
갑자기 오는 두통 (특히 잠을 깨우는 경우)
암 또는 면역력 저하 환자의 두통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한승 원장 (신경과 전문의)

Smart tag : 두통 중추신경 말초신경

뉴스 작성자

이한승 사진

이한승 신경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유희성 사진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