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외모를 가꾸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특히, 신학기를 맞이하는 학생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외모 가꾸기에 앞장서고 있다. 성형수술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부위는 단연 쌍꺼풀 수술이다. 눈은 얼굴에서 가장 먼저 보이고 한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동양인 눈동양인 눈

쌍꺼풀 수술은 단기간에 눈매를 보다 크고 선명하게 만들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쌍꺼풀 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대중화 되어있어 간단한 수술 같지만, 환자 눈의 모양, 눈꺼풀의 두께, 피부의 상태, 얼굴 형태 등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수술 후 모습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잘 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여 꼼꼼하게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매몰법, 절개법 등 다양한 쌍꺼풀 수술 방법 중, 최근에는 자연유착법 쌍꺼풀 수술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은?

절개법은 과도한 절개가 이뤄질 경우 쌍꺼풀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눈매가 연출될 수 있고, 매몰법의 경우 시간이 지나 고정력이 약해지면서 쌍꺼풀이 풀림 현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매몰법의 하나인 자연유착 쌍꺼풀 수술은?

‘자연유착법’은 비 절개쌍꺼풀로도 지칭하며 매몰법과 절개법 각각의 장점을 살린 수술법으로 절개 없이 풀리지 않는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준다. 작은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통해 지방과 연부조직을 제거해줌으로써 일종의 흉터로 근육과 피부 간의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도한다. 이는 실의 힘과 조직의 유착이 이중으로 작용해 쌍꺼풀을 형성하는 힘을 강화해 쌍꺼풀 라인이 풀리지 않게 돕는다. 또한 자연유착법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짧고 붓기나 멍이 적어 회복이 빠른 편이다.

누구나 자연유착법이 가능한 건 아니다. 쌍꺼풀에 대한 저항감이 심한 경우, 피부가 많이 늘어진 경우는 자연유착법 수술이 적합하지 않다. 환자마다 눈의 모양이나 상태가 다르므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 꼼꼼한 진단과 상세한 상담과 맞춤 디자인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수술 방향을 확실히 파악한 뒤 수술을 받아야 한다.

자연유착법은 회복기간이 바쁜 직장인,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쌍꺼풀 수술은 개개인의 지방량과 피부의 상태, 안검하수의 유무 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상담이 필수이다.

쌍꺼풀 트임 성형(앞트임, 뒷트임, 밑트임, 듀얼트임)이란?

쌍꺼풀 수술만으로 효과가 부족하거나, 눈을 전체적으로 크고 시원하게 만들어 주고 싶을 때 적용할 수 있는 수술방법은 트임 성형이 있다. 눈트임 수술의 종류에는 앞트임과 뒷트임, 그리고 밑트임이 있다.

앞트임은 한국인을 비롯한 몽고 인종 특유의 몽고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로 눈 앞쪽의 몽고주름을 제거하여 작고 답답하던 눈의 모양을 시원하게 만드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한국 사람의 과반수 이상은 눈 앞쪽이 동양인 특유의 몽고주름으로 덮여있어 답답한 느낌을 주는데, 앞트임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쌍꺼풀수술과 동시에 많이 행해지고 있다.

뒷트임은 눈의 뒤쪽을 틔워 매섭게 올라간 눈꼬리를 내려 부드러운 인상을 가꿀 수 있고 반대로 눈꼬리가 처진 경우에도 교정하여 세련된 인상으로 바꿀 수 있다. 밑트임은 눈꼬리 뒤쪽을 아래로 내려주어 눈 뒤쪽의 세로 폭을 키워주는 수술이라고도 불리며 눈동자의 노출을 확대시켜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요즘은 눈매를 길고 선하게 만드는 뒤트임, 밑트임 수술의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 이 두개를 동시에하는 듀얼트임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듀얼트임은 한국인의 특성상 눈의 가로 길이가 좁고 위로 찢어져 보이는 눈매를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트임성형으로, 뒤트임과 밑트임을 동시에 시행해 눈의 가로 길이를 길게 만들면서 크고 넓게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시원하고 큰 눈매를 연출하기 위해서 뒷트임 수술을 받는데 수술 후에 다시 붙어 버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듀얼트임은 눈의 바깥쪽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동시에 넓혀 눈을 시원하고 크게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수술시 눈꼬리 부분을 절개하고 박리한 후, 밑트임과 뒤트임을 동시에 시행하기 때문에 다시 붙는 재발현상이 크게 줄어들면서 흉터에 대한 염려도 줄어든다.

다만 트임성형 등의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예상치 못한 염증, 출혈,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수술 병원은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 체계적인 관리가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섬세하고 정교한 시술로 부기와 멍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석 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