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꺼풀 부종눈꺼풀 부종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통해 눈이 퉁퉁 부은 것을 발견하면 하루 종일 모든 신경이 눈에 가는 기분이다. 부은 눈꺼풀은 눈 위에 무엇인가 올라간 듯한 불편함을 주고,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 더욱 신경 쓰인다. 이처럼 일상을 불편하게 만드는 '눈꺼풀 부종'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상세 증상과 함께 눈꺼풀 부종을 유발하는 질환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눈꺼풀은 눈의 앞부분을 덮고 있는 2장의 피부로, 안검이라고도 한다. 눈을 이물질의 침범에서 막아주며, 눈을 깜박여 각막을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눈꺼풀에 생기는 부종(붓기)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눈꺼풀과 관련이 없는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다.

◇ 눈꺼풀 붓기의 원인

1. 아침에 눈이 많이 부어요.

"엎드린 자세로 수면, 과도한 염분 섭취, 카페인, 알코올 등"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붓는다면, 수면 자세 문제이거나, 과도한 염분 섭취, 카페인, 알코올이 원인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부어 있는 것은 매우 흔하고 정상적인 반응으로, 잠자는 동안 눈꺼풀의 얇은 피부 아래 조직에 체액이 과도하게 누적되기 때문이다. 특히 엎드린 자세로 잠자거나, 소금, 카페인, 알코올 등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 평소보다 더 심하게 눈이 붓게 된다. 그 외에도 울었거나, 수면 부족 등으로 눈에 휴식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 경우에도 눈 주변을 회복하기 위해 혈류가 몰리면서 눈이 부을 수 있다.

이렇게 단순히 수분, 체액의 누적으로 눈이 부었을 경우, 일상생활 중 일어나 앉거나 선 자세를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누적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서서히 붓기가 가라앉는다. 차가운 물에 적신 수건을 약 5분 정도 눈에 덮고 있는 것이 도움된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과도하게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고 가라앉지 않는다면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2.눈꺼풀이 퉁퉁 붓고, 주변이 벌겋게 됐어요.

"다래끼, 알레르기, 눈 주위 외상"

눈꺼풀이 퉁퉁 붓고 주변이 붉게 변했다면 눈다래끼, 알레르기, 눈 주위 외상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다래끼는 눈꺼풀을 이루고 있는 피부 부속 기관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발생 초기에는 속눈썹 뿌리 부분 피지선이나, 눈꺼풀 가장자리에 작은 여드름이나 혹이 생기면서 부어오르며, 염증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졌다가, 4~5일이 지나면 농양이 생기면서, 고름이 눈 밖으로 배출된다. 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상태가 심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배농 치료를 받기도 한다.

다래끼 외에도, 외상을 입거나, 붓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도 눈꺼풀이 붓고, 주변이 벌겋게 변하면서, 눈을 뜨기 힘들 수 있다.

다래끼, 알레르기로 인한 눈의 부종은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눈을 뜰 때 이마에 힘이 들어가요.

"안검하수"

윗눈꺼풀에는 눈을 뜨고 감을 때 작용하는 거상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윗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는 상태를 안검하수라고 한다.

안검하수는 본인이 힘들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눈을 뜨는 데 이마의 전두근이 사용되어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미용상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며, 시력에 영향을 주어 약시 등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또한, 눈꺼풀이 바깥쪽이나 안쪽으로 휘어지면서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안검하수는 대부분 선천적으로 거상근이 약한 경우이거나, 노화 증상의 하나로 생긴다. 하지만 뇌출혈과 같은 뇌혈관 장애나 종양, 외상, 중증근무력증, 신경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므로 갑자기 안검하수 증상이 생겼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감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안검하수 증상은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그 외 눈꺼풀이 처지거나, 붓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노화, 임신, 호르몬의 변화, 접촉성 피부염, 갑상선 안질환, 중증 근무력증, 신경 손상, 트리코마균 감염, 선모충증 등 매우 다양하다.

◇ 눈꺼풀 붓기, 위험할 때는?

단순한 눈꺼풀 부종과 안검하수는 위험한 의학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비교적 적다. 하지만 3~5일이 지나도 자연 치유되지 않는 눈다래끼, 상당한 통증이나 시력의 변화를 동반하는 눈꺼풀의 이상이 있는 경우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