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이마는 얼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부위입니다. 이마 면적이 좁거나 납작하고 편평한 경우, 얼굴이 전체적으로 밋밋해 보이기 쉽습니다. 특히 사람의 관상을 살필 때 이마를 주의 깊게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마는 얼굴의 처음 시작점으로 이목구비만큼 중요하며, 이마의 볼륨을 살려주는 것만으로도 얼굴의 입체감을 돋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마이마

◇ 비수술적 요법인 쁘띠 시술 “이마 필러”

볼륨감이 없고, 탄력 잃은 피부를 개선하기 위한 대표적인 쁘띠 시술로는 '필러'를 꼽을 수 있습니다. 깊어지는 주름과 볼륨감 없이 움푹 파인 얼굴형이나 이마에 주입하는 필러 시술은 피부 연부 조직이 나이가 들면서 처지고 꺼진 부위에 볼륨을 채워주는 시술로 수술 없이도 간단하게 이마의 모양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푹 꺼진 이마나 주름이 심한 경우라면 간단한 필러 시술로 매끈하고 볼륨 있는 이마로 시술할 수 있습니다. 이마는 이미지 특징에 맞는 적당한 넓이와 볼륨을 갖추면 고급스러우면서도 단아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마는 주름이 쉽게 발생하는데 이마 주름은 자칫 피곤해 보이거나 화난 인상으로 보일 수 있어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마 필러 시술은 피부를 구성하는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으로 만든 필러 물질을 직접 주입함으로써 이마의 모양을 예쁘게 교정하고 자연스럽게 볼륨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마 필러 시술 시간도 15분 내외로 짧으며 따로 수술적인 절개도 필요 없어 회복 시간 또한 빠르며 시술 직후 효과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 간단한 이마 필러, 주의 사항은?

그러나 이마 필러 시술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마 넓이와 모양에 알맞은 적당량 시술입니다. 이마 필러 시술 시에는 옆모습, 앞모습 등 어디에서 바라보아도 자연스럽고 매끈한 라인으로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과하게 볼륨을 넣기보다는 굴곡진 부위에 주입해서 옆모습에서는 이마부터 코, 관자까지 이어지는 라인을 자연스레 형성하고, 정면에서 바라볼 때도 이마와 관자놀이로 이어지는 라인까지 부드럽게 맞추어 이마의 윤곽을 자연스럽게 살려야 합니다. 특히 이마의 경우 살의 비중이 적은 편이므로 개개인의 살성과 이마의 기존 모양 등 특징에 맞게 시술해야 합니다.

필러는 간단한 시술이라고 할지라도 시술을 진행할 부위에 따라서 알맞은 디자인과 섬세한 기술력이 관건입니다. 보다 성공적인 이마 필러 시술을 위해선 시술 전 충분한 상담과 섬세한 이마 디자인을 선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필러 시술 시 사용되는 주삿바늘 종류 중 캐뉼라 VS 니들 차이점은?

필러(HA)를 시술할 부위에 주입하기 위해서는 바늘이 필요한데, 바늘의 종류는 크게 2종류로 분류됩니다. 캐뉼라 그리고 니들입니다. (최근엔 니들 대신 '나노 바늘'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두 개의 주삿바늘은 끝 부분의 모양이 달라 차이점이 분명한데요.

필러필러

▲ 이상진 원장 제공

- 캐뉼라: 캐뉼라는 끝이 뭉뚝한 관 모양으로 되어 있고, 구멍이 옆 부분에 위치 해 있습니다.
- 니들: 끝이 뾰족한 주삿바늘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삿바늘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병원이 필러 시술 시, 주사 끝 부분이 둥근 캐뉼라를 사용합니다. 이는 멍이나 출혈 등의 자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시술 시 통증 또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니들은 캐뉼라가 출시되기 전 초창기에 가장 먼저 사용되던 바늘인데, 끝 부분이 날카롭고 뾰족하기 때문에 주입도 정확하고 효과도 좋지만, 통증이 심하다는 단점과 니들의 날카로운 끝 부분이 혈관을 관통하기 쉽기 때문에 멍이나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큰 단점으로는 필러 내용물이 혈관을 막아버리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캐뉼라는 둥근 끝 부분에 액체가 나오는 구멍도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그 방향을 제대로 인지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적절히 주입해야 하기 때문에 니들보다 높은 시술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 캐뉼라: 끝이 둥글기 때문에 멍이나 출혈 등이 적고 혈관 부작용이 적은 대신 원하는 볼륨을 채우기 위해선 숙련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 니들: 끝이 날카롭기 때문에 멍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고, 혈관 부작용이 큰 대신 세밀하고 정교한 시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캐뉼라와 니들의 차이점은 이렇게 분류되며 제각기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 적은 방향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제각기 장단점이 뚜렷한 두 종류이므로 부위에 맞게 시술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마 필러 시술과 같은 쁘띠 성형은 짧은 시술 시간과 빠른 회복이 가능한 데다 칼로 절개하는 게 아니라 간단히 주사로 주입하는 시술로 출혈이나 붓기, 멍이 발생할 확률도 낮고, 회복을 기다릴 필요도 없고 시술 직후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자신이 맞으려는 필러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식품의약품안전처(KFDA)에서 승인받을 수 있는 제품인지, 제품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양심적인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