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아침에 손가락이 뻣뻣하거나 붓고 아픈 증상이 지속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다양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이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향후 관절 변형 예방에 좋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단순히 손가락 관절에 항염증 주사 치료를 한다거나 일반적인 소염진통제만으로는 잘 치료되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따라서 면역을 조절할 수 있는 항류마티스 약물로 치료해야 관절염이 호전되고 통증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체 진찰과 정밀혈액 검사상 염증 수치, 류마티스 자가 항체 등의 소견과 관절 초음파 소견 등의 검사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류마티스 내과에서 검사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관절염뿐만 아니라 손목 관절염, 발가락 관절염 등 증상이 없어도 검사상 이상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손가락 관절염 이외의 관절에 대해서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이외에도 척추관절염, 루푸스, 통풍, 결핵 감염, 진균 감염 등에서도 손가락 관절염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손가락이 붓고 아픈 증상이 지속될 때는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 질환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원제범 원장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사진 = 원제범 원장 제공

Smart tag : 류마티스관절염 손가락 관절

뉴스 작성자

원제범 사진

원제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