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충치는 입 안의 세균 등에 의해 치아가 녹은 상태를 말하는데, 뜨겁거나 차가운 것을 먹었을 때 통증이 지속되는 것은 충치의 특징이다. 치아를 보호하고 있는 층을 에나멜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위가 세균에 의해 녹게 되면 상아질이 깨지게 되고, 신경이나 혈액까지 세균이 침입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치통, 특히 병원을 찾을 수 없는 밤에 치통을 겪는 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경우, 잠에 들지 못하거나 뒤척이게 될 수 있다. 밤에 치통을 완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9가지 조치에 대해 영국 건강 정보 사이트 Medical News Today는 보도했다.

밤에 일어나는 치통밤에 일어나는 치통

1. 진통제 복용
아세타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가벼운 치통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다. 하지만 진통제 복용 전에 항상 권장 용량을 참고해야 하며, 치통이 심하다면 치과를 찾아가 치료를 받거나 더 강한 진통제를 처방 받을 수 있다.

2. 냉찜질
냉찜질은 치통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건으로 싼 얼음주머니를 얼굴이나 턱에 대고 있으면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줄여준다. 몇 시간마다 15~20분씩 냉찜질을 해주면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머리를 심장보다 위로
머리에 피가 고이면 통증과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여분의 베개로 머리를 심장보다 위로 올리면 치통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4. 연고
일부 연고는 치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벤조카인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연고는 해당 부위를 무감각하게 하는 마취 효과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벤조카인은 어린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5. 소금물 가글
소금물 가글은 치통을 위한 일반적인 가정 치료제이다. 소금물은 천연 항균제이므로 염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손상된 치아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소금물로 가글을 하게 되면 음식 입자나 치아 또는 잇몸에 끼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과산화수소 가글
치주염은 구강 위생이 좋지 않아 발생하는 심각한 잇몸 감염이다. 치주염은 인후염, 잇몸 출현, 잇몸이 헐거워지는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과산화수소로 구강 세척을 하면 치주염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치료법은 실수로 삼킬 수도 있는 어린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7.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은 일시적으로 치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원들은 페퍼민트가 항균 성분과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페퍼민트의 성분인 멘톨은 약간의 마취 효과도 줄 수 있다.

8. 정향(클로브)
정향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유제놀은 치아 통증을 줄일 수 있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발치 후 잇몸에 유제놀을 바른 사람은 치유 중 통증과 염증이 적었다고 한다. 유제놀은 진통제로도 작용하는데, 그 부위를 마비시키는 능력이 있다.

9. 마늘
마늘은 일부 사람들이 치통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흔한 가정 재료이다. 마늘의 주 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갖고 있어, 충치와 치통을 유발하는 입 안의 세균을 죽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저 마늘 한 덩어리를 씹어 먹는 것으로도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생마늘의 맛과 향 때문에,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절한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