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코로나19 팩트 체크 - 치료"

코로나19 중증도에 따른 치료 지침

왜 같은 질병에 걸린 환자들을 중증도에 따라 다르게 치료해야 하는가? 모두 코로나19 환자들이지만 중증도에 따라 특정 약물, 치료 방법이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빠른 대처를 위해 각 카테고리당 코로나19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법이 정해져 있다.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이러스의 속도를 늦춰줄 수 있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가 증식하고 몸으로 퍼지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둘째, 과잉 면역 반응을 감소시킨다. 인체의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의 위협에 과민하게 반응하여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신체의 장기와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을 줄여줘야 한다. 셋째, 합병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코로나19는 심장, 혈관, 뇌 및 다른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또한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합병증에 따라 혈액 응고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혈액 희석제와 같은 추가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신체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코로나19 치료제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지침 축약 내용

▶ 코로나19 중증도에 따른 치료 지침 (NIH, 2021.02.11)

코로나19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생각된 두 가지 주요 진행과정이 있다. 감염 초기에는 주로 SARS-CoV-2 바이러스의 복제에 의해 발병한다. 감염된 후에는 바이러스에 대한 과잉 면역 반응에 의해 유발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질병 초기에는 항바이러스 요법이 가장 큰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며, 면역억제/항염증 요법은 코로나19 후반기에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감염의 초기 단계에서 신체가 효과적인 면역 반응을 일으키기 전에는 SARS-CoV-2에 대한 항체 기반 치료가 효과를 가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특정 치료법의 사용을 권고하거나 반대할 임상 시험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지만, 예비 데이터는 외래 환자가 감염 초기에 항체를 투여받음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미국 식품의약청 (FDA)은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코로나19를 앓는 외래환자의 치료를 위해 특정 항체에 대한 응급사용허가 (EUA)를 발행했다.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는 현재 FDA가 승인한 유일한 코로나19 치료제이다. 보조 산소가 필요한 입원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 이 질환의 진전된 단계에서 이점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부족하여 기계적 인공호흡이 필요한 환자에게는 일상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코티코스테로이드인 덱사메타손은 보충 산소가 필요한 입원 환자의 생존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기계적 인공호흡이 필요한 환자들에게서 가장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증에서 중등도 환자
이러한 환자에 대한 특정 항바이러스 또는 항체 요법의 사용에 대해 권고하거나 반대할 수 있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SARS-CoV-2 중화 항체는 질병 진행 위험이 높은 환자를 위해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응급사용허가에 의하면 이러한 치료는 입원 환자에 대한 사용을 허가하지는 않는다. 또한 외래환자에게 덱사메타손 또는 기타 코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을 금지한다.

◇ 중등도 코로나19로 입원했지만, 보조 산소는 필요하지 않은 환자
이러한 환자에게는 덱사메타손 또는 기타 코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을 금지한다. 정기적인 렘데시비르의 사용을 권장할 만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 렘데시비르의 사용은 질병 진행이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만 적합하다.

◇ 보조 산소는 필요하지만, 고유동 장치, 비침습적, 침습적 인공호흡기, 또는 외피막 산소 공급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입원 환자
이러한 환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권장한다. 최소한의 보조 산소만 필요한 환자에게는 렘데시비르,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양의 산소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에는 덱사메타손과 렘데시비르를 함께 사용한다. 렘데시비르를 사용하지 못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덱사메타손으로만 치료하며, 덱사메타손을 사용할 수 없는 환자의 경우에는 기타 코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드물지만 코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바리시티닙과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바리시티닙은 렘데시비르 없이 사용할 수 없다.

◇ 고유동 기기 또는 비침습적 인공호흡기를 통한 산소 전달이 필요하지만, 침습적 또는 외피막 산소 공급은 필요로 하지 않는 입원 환자
이러한 환자에게는 덱사메타손 또는 덱사메타손과 렘데시비르의 조합을 사용하게 된다. 덱사메타손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기타 코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코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없는 드문 상황에서는 바리시티닙과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다. 바리시티닙의 단독 사용을 불가능하다.

◇ 침습적 인공호흡기 또는 외피막 산소 공급이 필요한 입원 환자
침습적 인공호흡기 또는 ECMO가 필요한 입원 환자에게는 덱사메타손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덱사메타손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대체 코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환자에게 렘데시비르 사용은 금지되었다.

 

※ 이 기사의 내용은 강민구 부장판사가 비영리로 무상사용을 허락했음을 밝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외신기자 정리 자료집은 모두 강 부장판사가 심혈을 기울여 매일 새벽에 스마트폰의 각종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편집ㆍ정리한 것이며, 이 사이트의 외신기사 요약 설명자료는 전부 그러한 헌신적 수고에 기반하여 축약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또한, 강민구 부장판사의 개인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원본들이 전부 전재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