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밤에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 현상이 지속되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스럽기 마련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면제 복용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지만, 불면증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경과 한진규 원장이 불면증으로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해 불면증 극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신경과 한진규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불면증은 어떤 질환인가요?

불면증은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뉩니다. 먼저 일차성 불면증이란 본인이 잠을 자려고 노력하여 긴장을 악화시켜 불면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3주가 지나면 만성 학습 불면증으로 진단이 되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즉, 잠을 자지 못해 밤이 두려워지는 분들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스스로 잠에 대한 인지를 바꿔주는 인지행동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차성 불면증은 잠을 못 잘만 한 확실한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하지 않으면 불면화 현상이 계속되며 이 또한 3주가 지나면 학습화됩니다. 이차적인 불면증은 젊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에는 철분 결핍과 관련해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차적 불면증의 원인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호흡 장애가 있습니다.

Q. 불면증 증상이 궁금해요.

대표적인 불면증 증상은 잠이 잘 오지 않는 입면 장애, 중간에 자주 깨는 각성 장애, 원치 않게 이른 시간에 기상하는 것입니다. 입면 장애란 잠자리에 들고 20분 이상 잠이 들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면에 입면 하는데 20분 이상 걸리는 것이 주 4회 나타난다면 불면증 기준에 포함됩니다. 수면 장애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또 다른 수면 리듬 장애로 인한 불면 현상이 심해집니다. 불면증이 발생한 후 3주가 지나기 전에 원인을 정확히 확인하고 치료받는 것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는 지름길입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찾은 후 그 원인에 맞는 확실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Q. 일상생활에서의 불면증 극복 방법, 알려주세요!

불면증은 질환이지만 치료하면 증세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어둡게 생활하시고, TV,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은 최대한 줄이셔야 합니다. 이를 꼭 사용하셔야 한다면 최대한 눈에서 멀리 놓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간에는 잠자기 최소 5시간 이전에 운동을 끝마치고, 잠자기 1~2시간 전에 족욕을 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야식은 최대한 피하시고, 시장하면 마른 김이나 따뜻한 우유 한잔 정도 드셔서 포만감을 느끼고 잠자리에 누우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Q. 불면증…치료 가능한가요?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상이하지만 불면증의 대표적 비약물 치료법인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높은 각성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인지치료를 통해 수면과 관련한 비합리적 생각 같은 역기능적 사고를 보다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바꿔주게 됩니다. 또한 여러 다양한 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불면증 환자의 부적응 행동을 정상적으로 변화시켜주고 대안적인 행동을 학습시켜서 졸린 뇌파를 만들면서 숙면을 야기해 주는 것이 행동치료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Q. 수면제를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나요?

수면제는 향정신성 약물로 오남용에 대한 관리와 부작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면제를 계속 복용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려고 하는 수면제의 힘과 자지 않으려고 하는 수면장애의 힘이 충돌하게 되면서 몽유 현상, 수면 중 섭식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뇌 기능이 떨어지면서 건망증, 기억력 저하, 이해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잠이 안 올 때 수면유도제를 복용해도 될까요?

수면유도제는 근본적으로 불면증 치료 약이 아닙니다. 단지 복용할 때만 잠에 들게 할 뿐입니다. 수면유도제 복용을 시작하고 3주까지 수면 리듬이 돌아오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3주 이후에도 잠이 오지 않으면 수면유도제 복용을 멈추고, 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원인 분석 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한진규 원장 (신경과 전문의)

신경과 한진규원장 신경과 한진규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한진규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