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와 신경 안정 등에 관여하는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은 부족할 시 다양한 신체∙정신적 문제점을 야기한다. 하이닥 상담의사 엄일준 원장은 하이닥 Q&A를 통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꺼풀 떨림 현상뿐 아니라 손과 발의 근력 약화, 피로감, 집중력 감소 등이 나타난다”고 말하며 “결핍 정도가 심할 경우 혈액순환에 무리를 줘 심장질환의 위험도 커진다”고 경고한 바 있다.

마그네슘마그네슘

◇ 마그네슘 결핍의 징후

최근 healthline은 마그네슘 결핍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설명했다.

1. 경련

근육 떨림, 경련 등은 마그네슘 결핍의 징후다. 심할 경우 마그네슘 결핍으로 발작이 나타날 수도 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경련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신경 세포로 칼슘이 더 많이 흘러 들어가 근육 신경을 과민하게 자극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경련이 모두 마그네슘 부족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도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일부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으며 신경성 질환의 징후를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경련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원인파악 및 치료가 중요하다.

2. 정신건강 문제

마그네슘 결핍은 정신 건강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다. 마그네슘이 결핍될 경우 감정 결핍 또는 예민함, 불안함, 초조함 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한 연구 결과는 낮은 마그네슘 수준은 우울증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3. 골다공증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는 질환인 ‘골다공증’은 칼슘, 비타민 D 결핍, 폐경, 운동 부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뼈와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의 혈중 농도를 낮춰 골다공증 위험을 증가시킨다.

4. 피로

신체적, 정신적 피로는 마그네슘 결핍의 또 다른 증상 중 하나다. 누구나 피곤할 수 있지만, 지속되는 피곤은 건강 문제의 징후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탄수화물 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쉽게 피로에 빠질 수 있으며, 만성 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 불규칙한 심장박동

불규칙한 심장 박동은 마그네슘 결핍의 가장 심각한 증상 중 하나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마그네슘 결핍은 심장 근육 세포 안팎의 칼륨 수치 불균형을 초래한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울혈성 심부전, 부정맥이 있는 일부 환자는 건강한 사람보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럼, 마그네슘은 많이 섭취할수록 좋을까?

이처럼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떨림, 피로부터 불규칙한 심장박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마그네슘은 많이 섭취하면 좋은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하이닥 복약상담 서익환 약사는 "마그네슘은 장에서 수분의 흡수를 저해하는 경향이 있어 장의 수분 양이 많아지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답했다. 따라서 마그네슘 보충제 등을 섭취하다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양을 줄이거나 격일 복용하며 적응 기간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엄일준 원장 (피부과 전문의), 복약상담 서익환 (약사)

Smart tag : 만성피로증후군 설사 소장 대장·직장 영양

뉴스 작성자

서익환 사진

서익환 약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김가영 사진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