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코로나 바이러스 등장 후 국내외 연구는 계속해서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질환자는 코로나19에 취약하다고 보고해왔다. 미국 당뇨병협회(ADA)의 의료 책임자인 로버트 갑베이 박사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시 예후가 좋지 않다”고 말하며 당뇨병 환자의 경각심을 일깨우기도 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며 백신에 대한 공포가 조금씩 커지고 있다. 사회 전반에 스며드는 공포에 백신 접종을 꺼리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 당뇨병 환자, 과연 코로나 백신을 맞는 것이 좋을까?

최근 EVERYDAY HEALTH는 당뇨병 환자가 백신 접종에 알아야 할 사항을 자세히 설명했다.

코로나 백신코로나 백신

1. 당뇨 환자에게 백신 접종이 중요한 이유는?

세계의 전문가들은 당뇨 환자의 경우 코로나19의 심각하고 치명적인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백신이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초기 '질병 및 사망률' 주간 보고서에 발표된 CDC의 연구는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 중 65세 미만의 경우 사망자의 절반이 당뇨병 환자였다고 밝힌 바 있다.

작년 12월 ‘당뇨병’ 학술지에 실린 연구는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심각한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3배 더 높다는 점을 시사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작년 10월 ‘랜싯 진단과 내분비학’에 실린 연구는 당뇨 환자는 코로나19로 중환자실에서 사망하거나 치료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2. 당뇨병 환자, 백신을 맞아도 안전할까?

모더나 백신 실험에 참여했던 C. 버디 크리치 박사는 “당뇨, 고혈압, 비만한 사람들에게서도 백신이 제대로 작용했으며 당뇨병 환자 역시 면역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갑베이 박사 역시 “코로나 백신이 당뇨병 환자에게 특별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밝혀진 바가 없다”고 말하며 당뇨 환자에게 백신 접종을 피하지 말라고 권했다.

3. 당뇨병 환자가 주의해야 하는 백신 부작용은?

코로나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통증, 부기 및 발적이다. 일부 사람의 경우 오한, 피로, 두통을 호소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일상생활을 이어나가지 못할 통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백신 부작용으로 외출하지 못할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추가 약품을 확보해 놓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