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요즘 가정은 대부분 자녀 계획을 세웁니다. 예전처럼 그냥 아이를 계속 갖는 것이 아니라 가족 계획하에 아이를 갖습니다. 아이를 키우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많이 들고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집에서 온전히 육아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임신과 출산은 가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계획한 만큼 아이를 낳았을 경우 더 이상 아이를 가지지 않기 위해서 피임을 하며 부부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때 선택하는 피임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가족 계획가족 계획

제일 간편한 방법으로 콘돔 사용도 있지만, 착용이 번거롭고 콘돔사용으로 성감이 떨어진다고 느껴지는 남성분들도 많습니다. 그럴 땐 여성이 피임하게 되는데, 피임약은 아무래도 여성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데다가 루프와 같은 장치들 또한 불편함 등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염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회복도 빠르고 반영구적인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관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이 선택할 수 있는 피임수술 방법의 하나로 과거와 비교하면 수술이 간편하고 회복이 빠르며 통증은 적어서 선택에 대한 걱정이 덜합니다. 현존하는 남성 피임방법 중에서 안전한 편에 속하고 일명, 칼을 대지 않고 작은 구멍만 뚫어 수술하는 무도정관수술이 활성화되어 보다 빠르고 간편한 정관수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연 복원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정관을 자르고 두 번을 묶은 다음, 자른 단면을 열처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 복원될 가능성은 극히 줄었고, 만족스럽고 편리한 피임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반드시 배우자와 충분히 상의 후에 결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정관복원수술도 있긴 하나 복원을 한다 할지라도 임신의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수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정관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줘야 만족스러운 피임 효과를 얻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수술 직후에는 정낭에 남아 있던 정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약 3개월 정도 20회 이상 사정을 통해 피임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후 정액검사를 통해 무정자임을 확인한 후 피임을 따로 하지 않고 부부관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이후 1~2주 정도는 무리한 운동과 자극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여성이 선택하게 되는 난관 수술과 달리 간단한 수술에 속하는 정관수술, 자녀계획이 모두 종료되어 더 이상 아이를 갖고 싶지 않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