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숙면은 낮 동안의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 묘약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는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여성의 자궁은 아주 예민한 장기로, 스트레스로 인해 자궁 및 난소에 독소가 축적되고 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잠을 잘 자는 숙면의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난임 여성의 경우 호르몬 분비 기능과 관련하여 난소노화방지, 손상된 세포 재생 등의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난임으로 인해 시험관아기 시술 준비 중 불면증이 계속되는 경우 난소와 자궁내막에 영향을 주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과배란 요법 시 난포 성장이 잘 안 되어서 난포가 안 자라거나 개수가 적음
2. 난자질이 떨어져서 수정이 안 되거나 수정이 되어도 등급이 낮음
3. 혈류가 풍부하게 공급되어야 하는 자궁내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서 내막두께가 얇아짐

잠을 자는 여성잠을 자는 여성

◇ 성장호르몬과 수면

성장호르몬은 수면 중 첫 3시간 동안 하루 70%의 양이 분비가 되는데, 수면이 늦어질수록 성장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지거나 사라지게 되므로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에 취할수록 분비가 원활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의 역할이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 중 특히 난소기능 저하, 반복적 착상 실패 환자군과 관련이 많습니다. 이는 세포 유지 보수 및 재생 기능을 통해 난포성장, 양질의 자궁내막 생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 임신을 위한 좋은 수면 방법

1. 잠들기 2시간 전부터 핸드폰을 멀리하세요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숙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잠자기 직전에 핸드폰으로 읽거나 보게 되는 시각, 청각적인 정보들이 자극적으로 머릿속에 남아있게 되어 편안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숙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도록 해주세요

아침에 햇빛을 쬐게 되면 15시간 후 멜라토닌이 분비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오전 8시에 햇빛을 맞으며 산책을 하면 저녁 11시경에는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빛 때문에 자주 깬다면 암막 커튼 설치하세요

4. 배우자의 코 고는 소리에 자주 깬다면 귀마개를 사용하세요

만약 이러한 생활 습관 교정으로도 불면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임신 준비 전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좋은 수면은 낮 동안에 쌓인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고, 손상된 세포들을 재생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자궁 및 난소가 노화되기 시작하고, 독소가 축적되는 경우에는 숙면이 어려운 분들이 많아서 임신과 수면이 서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원인불명의 난임 환자, 난소기능 저하, 반복적 착상 실패 환자분들이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면 임신 준비 치료와 함께 심신 안정 및 수면 교정 치료의 병행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예지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지은 쉬즈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