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최근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늘어났다. ‘홈트’는 홈 트레이닝의 줄임말로 집 안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의미한다.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별도의 비용 없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혼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운동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부상을 당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평소 허리 통증이 있다면 이 세 가지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한다.

허리 통증1허리 통증1 허리 통증2허리 통증2 허리 통증3허리 통증3 허리 통증4허리 통증4 허리 통증5허리 통증5 허리 통증6허리 통증6 허리 통증7허리 통증7 허리 통증8허리 통증8

요가는 처음 하거나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한 운동이다. 몸을 숙이거나 젖히는 고난이도의 동작으로 인해 허리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 허리디스크를 앓거나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고양이 자세와 같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 중심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윗몸 일으키기도 허리에 무리를 주기 쉬운 동작이다. 척추를 구부리는 동작을 지속하면 척추 내부의 디스크가 튀어나와 허리디스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팔로 머리를 당기며 윗몸을 일으키는 동작 또한 허리와 목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나 허리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윗몸 일으키기를 피하는 게 좋다.

대신 척추 주변 근육을 발달시키는 코어 운동인 플랭크나 허리 건강에 좋은 데드버그를 추천한다.

훌라후프 또한 돌기가 있거나 너무 크고 무거운 훌라후프를 무리해서 오래 돌리면 허리 인대가 늘어나 척추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자신의 허리둘레에 맞으며 0.45kg~1.8kg의 무겁지 않은 훌라후프로 일주일에 4~5회씩 30~40분을 돌리는 것이 적당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