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노화현상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눈이다. 탄력을 잃고 중력을 따라 아래로 처져 내려온 눈썹, 위, 아래 눈꺼풀과 지방의 불룩함은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쓰더라도 개선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펩타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은 노화현상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노화를 막아주는 건 아니다. 즉, 세월의 흐름으로 생긴 노화현상을 막아주는 것은 없다. 다만 의학적인 효과를 빌려 현재 문제들을 개선할 수는 있다.

노화현상은 겉으로 보이는 현상 외에도 기능적으로 불편감을 주기도 한다. 눈꺼풀의 처짐으로 생기는 쌍꺼풀 작아짐, 시야 좁아짐, 살이 맞닿아 생긴 짓무름, 눈꺼풀의 늘어짐으로 인한 속눈썹 찌름증 등이다. 중년 눈 성형은 이런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개선해 외적인 미까지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상안검, 눈썹거상술, 하안검 등이 있으며 피부의 처짐 정도와 지방의 유무 등에 따라 보톡스나 지방이식, 레이저 토닝, 고주파 시술, 리프팅 등 다양한 방법과 술기가 적용된다.

위 눈꺼풀 주름성형은 '상안검'이라 한다. 눈꺼풀의 주름이 많고 처진 경우 피부, 근육 및 지방 제거를 통해 더욱 젊고 시원한 눈으로 거듭날 수 있다. 쌍꺼풀 수술보다 그 절개의 폭은 안쪽과 바깥쪽 눈꼬리 쪽으로 더 연장되어, 흉터는 눈에 띄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때에 따라 쌍꺼풀을 새롭게 만들 수 있으며, 쌍꺼풀이 겉으로 보이지 않도록 속쌍꺼풀로 수술하기도 한다.

아래 눈꺼풀 주름성형은 '하안검'이라 한다. 눈 밑 지방과 피부 및 하부 조직들의 늘어짐으로 발생한 처진 피부를 개선할 수 있다. 아래 눈꺼풀 역시 피부와 근육의 처짐으로 인해 잔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눈꺼풀 자체가 힘이 없어 보여 심지어는 밖으로 뒤집히기도 한다. 이로써 불룩해 보이고 피곤해 보이게 한다. 하안검 시 눈 밑의 각층을 분리한 후 재배치를 통해 근육층을 견고하게 당겨 준 후, 피부층은 자연스럽게 긴장이 거의 없이 봉합해야 회복 후 절개선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눈썹거상술 즉, 상안검거상술은 이마 눈썹의 바로 위 또는 바로 아랫부분의 피부 및 근육 일부를 절제하여 위로 끌어올리는 수술 방법이다. 바깥쪽으로 눈꼬리가 많이 처진 경우에 좋은 방법이다. 얇고 부드러운 눈꺼풀 피부를 크게 절제해버리는 대신 이미 눈썹 주위의 두꺼운 피부밑 그 아래 근육을 절제 후 이마 쪽으로 당겨 올린다. 따라서 추후 눈꺼풀의 처진 피부를 수술할 때 적은 양으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노화현상도 개인마다 특징적인 부분이 다르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방향을 찾아 진행해야 한다. 여러 가지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에 경험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모든 성형은 저렴한 비용이나 현혹되는 광고가 아닌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에 꼼꼼하게 비교한 후 선택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