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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가 심혈관건강과 수명에 악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그간 많은 논란이 있었다. 일상 속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는 계란, 맘 놓고 먹어도 되는 걸까?

"콜레스테롤이 포함된 계란, 건강에 좋을까 해로울까?"

계란 노른자는 사망률을 높인다?
최근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절반의 계란을 섭취하면 조기 사망 위험이 7%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계란을 먹을 시 특히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는 노른자는 피하라고 말한다.

반면 연구팀은 가금류, 생선, 견과류 등을 통해 단백질을 보충하면 조기 사망 위험이 약 10% 낮았다고 보고했다. 신경과학 교수인 마이클 힐은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계란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최근 연구와 다르게 계란이 건강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20년‘미국임상영양’ 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매일 계란을 먹어도 심혈관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2018년 ‘심장’ 저널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는 50대 초반의 참가자를 조사한 결과, 매일 계란 한 개를 먹은 사람은 계란은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위험이 11% 낮고, 이러한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은 18% 낮았다고 밝힌 바 있다.

계란…먹으라는 것인가 먹지 말라는 것인가
혼란을 가진 사람에게 캘리포니아 대학의 앤드류 오데가르 교수는 “계란에 대한 연구는 정착되지 않았지만, 건강하게 사는 방법은 하나의 음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식생활에 관심을 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계란 섭취는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김지은 영양사는 “계란 섭취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고 말하며 “다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과도한 섭취에 주의할 것”을 권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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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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