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이 쫓아 오거나 곤충이 가득한 공간에 있는 꿈, 누군가 나를 꾸짖는 꿈 등 악몽을 꾸고 나면 잠을 잤지만 피곤한 하루가 시작된다. 악몽은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초기에 많은 사람을 괴롭혔다.
많은 이들을 괴롭히는 악몽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EVERYDAY HEALTH는 악몽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을 소개했다.
"당신을 괴롭히는 악몽에서 벗어나는 방법"
2020년 ‘꿈’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대유행이 시작된 초기에 불안 및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된 악몽을 꾸는 사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를 괴롭히는 악몽,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1. 잠자기 전에 긍정적인 생각하기
전문가는 꿈꾸고 싶은 것을 생각하라고 조언했다.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한 꿈을 꿀 가능성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잠에 드는 것이 가장 좋다.
2. 반복되는 악몽의 행복한 결말 생각하기
반복되는 꿈을 꾼다면 꿈에 대한 새로운 결말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방에 갇혀 있는 꿈을 지속해서 꾸는 경우 잠들기 전 행복하고 건강한 곳으로 문이 열리는 모습을 상상하면 악몽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된다.
3.스트레스 해소하기
동안 생기는 불안, 걱정, 슬픔 등의 부정적 감정은 악몽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신체 활동을 통해 낮 동안 쌓인 부정적인 기억, 감정을 해소하는 것이 좋다.
4.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 찾기
하이닥 상담의사 신홍범 원장에 따르면 정상인은 수면 중에 자주 깨지 않지만 수면 무호흡증이나 자면서 다리를 떠는 주기성 사지운동증처럼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이 있다면 자주 잠에서 깨고, 꿈도 더 잘 기억한다.
따라서 꿈을 자주 꾸어 힘든 사람은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이 있는지 검사해 봐야 한다. 또한, 잠들기 전 30분간의 반신욕을 통해 근육과 교감신경을 풀어 주고, 침실은 온도∙습도 조절을 통해 쾌적하게 만들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신홍범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