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숙취 배너숙취 배너

"과음을 하면 숙취는 예외 없이 찾아옵니다"

숙취는 술을 많이 마시면 찾아오는 불쾌한 증상으로 대표적으로는 두통, 구토, 속쓰림 등이 있다.

소화기내과 의사 현일식 원장은 숙취가 생기는 원인을 술에 함유된 에탄올이 몸에 흡수될 때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 때문이라고 말하며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술을 마시는 속도나 함께 먹는 음식에 따라 알코올의 흡수 정도가 다르다고 말했다.

숙취는 과음하면 예외가 없이 찾아오는 현상이기 때문에 숙취를 예방하는 금주 외에는 방법이 없다. 그렇다면 숙취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임채연 영양사는 숙취와 해장을 위한 음식 9가지를 소개했다. 김소연 약사는 UDCA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와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로 간 건강을 챙긴다면 숙취가 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취한 남자만취한 남자

◇ 숙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화기내과 의사 현일식”
술은 에탄올이라는 알코올 성분과 물이 주성분입니다. 술을 마시면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뛰고 속이 메스꺼운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에탄올이 몸에 흡수된 후 대사되어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술과 함께 먹는 음식이나 술을 마시는 속도 등에 따라 알코올의 흡수 정도가 다른데 기름진 음식이나 단백질 음식은 몸이 알코올을 적게 그리고 천천히 흡수하게 만들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후나 빈 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몸이 알코올을 빨리 그리고 많이 흡수합니다.

◇ 숙취와 해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영양사 임채연"
숙취나 해장에 좋은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가 많이 들어간 복어지리나 동태탕과 같은 생선국, 부추가 들어간 조개탕

무에는 체내 알코올 대사 과정 중 생기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카탈라아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무를 많이 사용한 탕 종류도 좋습니다. 복어 또는 부추 속에는 해독을 풀어주는 성분이 있어 탕으로 드실 경우 매우 좋습니다. 조개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필수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고,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2. 날달걀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레시틴이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체내 알코올 농도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콩나물국

콩나물 특히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고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특히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꿀물

술을 먹게 되는 순간 체내는 산성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데, 꿀에 들어있는 풍부한 과당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운동을 촉진해서 독성물질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초콜릿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초콜릿에는 흑당, 타우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저혈당 증세를 예방하고 술 먹은 다음 날 생길 수 있는 두통과 어지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며, 위벽 또한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6. 북엇국

북어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과 함께 메티오닌이 풍부해 유해산소를 없애 주고 숙취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아스파라거스

콩나물 뿌리에도 풍부한 아스파라긴은 아스파라거스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숙취해소 음료에 많이 쓰이는 원료인 만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토마토

토마토 속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성분이 알코올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연산 성분이 술로 인한 속쓰림 증상까지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9. 헛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알코올 분해 기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의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 잦은 음주와 회식으로 인한 간 손상, 어떤 영양제가 적합할까요?

“약사 김소연”
간 손상에는 곰의 쓸개에서 추출한 UDCA(우르소데옥시콜산) 성분과 밀크시슬로 잘 알려져 있는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가 도움이 됩니다.

UDCA는 간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주는 역할과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해서 간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밀크시슬의 핵심 성분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UDCA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와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현일식 (소화기내과 전문의),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하이닥 복약상담 김소연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현일식 시원누리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