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우리에게는 저마다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 그러나 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결심을 세운 넷 중 한 명만이 30일 후에도 그 결심을 지킨다. 일 년 후에는 겨우 8%만이 결심을 지키고 있단다. 우리에게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비전 보드'가 필요한 이유다.

비전 보드는 자신의 꿈과 야망을 나타내는 단어와 이미지를 콜라주한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미래에 우리가 도달해야 곳을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비욘세, 케이티 페리, 짐 캐리, 오프라 윈프리 등 수많은 유명 인사가 비전 보드를 사용한다. 미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비전 보드,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Lifehack은 비전 보드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1. 목표 정의
먼저, 목표를 확실히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직업, 가족, 취미, 친구, 건강, 재정 등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을 나열해보자.

만약 당신이 건강에 집중한다면, '필라테스 학원에 등록해서 꾸준히 다니기' '일주일에 하루 채식하기' 등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만약 자기계발을 하고 싶다면, '중국어 자격증 취득하기' '한 달에 책 두 권 읽기' 등이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무엇이든 비전 보드에 넣을 수 있다. 현재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때, 우리는 그것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을 것이다.

2. 영감 주는 이미지 모으기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했다면, 이제는 목표를 어떻게 시각화할지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성취하고 싶은 것과 완벽히 일치하는 이미지를 찾아보자. 잡지, 스티커, 포장지, 검색 사이트 등,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곳은 많다. 자신의 목표와 딱 맞아 떨어지는 이미지를 잡지에서 오려내거나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내려받아 인쇄한다.

3. 이미지 배치하기
하드보드지, 우드락 등 이미지를 붙일 보드를 준비한다. 그 위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이미지를 조합한다. 이미지를 배치한 후 장식용 테이프, 스티커 등으로 장식하면 금상첨화다.

4. 비전 보드 보며 목표 실현하기
마지막으로 비전 보드에 생명을 불어넣을 차례다. 사무실 책상 위, 침대 머리맡, 현관문 등, 매일 가는 장소나 시선이 자주 머무는 곳에 비전 보드를 설치한다. 그리고 짬 날 때마다 비전 보드를 보며 생각한다. '나는 이것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하이닥 상담의사 정건 원장은 하이닥 건강 Q&A를 통해 "억지로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건강에 좋다"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수백 번, 수천 번 노력해야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 삶에 좋은 영향을 가져다준다. 비전 보드를 통해 당신이 성취하고 싶은 좋은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상기하고 그것을 위해 열심히 행동한다면, 궁극적으로 그 목표는 현실이 될 것이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건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정건 정건연세정신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