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인해 비만이나 체모의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월경, 생리불순, 다모증, 여드름. 이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산부인과 강미지 의사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했다. 산부인과 차상헌 의사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법을 소개했다.

한편 산부인과 이호 의사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근원적인 치료 방법이 없다면서 피임약 복용이 도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산부인과 차상헌 의사는 환자의 치료 목적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난소 크기가 커지고, 난소의 가장자리를 따라 작은 난포들이 염주 모양으로 존재하는 질환이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은?

"산부인과 의사 강미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난소에 작은 소낭포가 여러 개 보이는 난소의 모양을 지칭하는 배란장애 질환입니다. 그런데 아직 병리기전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특징적인 내분비 병리는 황체호르몬(LH) 수치가 난포자극호르몬(FSH) 수치에 비해 높은 고안드로겐증,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어 있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

"산부인과 의사 강미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규칙적으로 배란이 이루어져야 할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연관기능이 불안정하여 배란이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배란장애가 나타납니다.

그로 인해 무배란성 월경 주기를 보이면서 지나치게 생리가 없거나 갑자기 불규칙한 출혈이 나타나는 부정출혈 증상도 나타납니다. 외형적으로는 비만이나 체모의 증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방법?

"산부인과 의사 차상헌"
다음의 3가지 진단 기준 중 2가지 이상 해당할 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진단합니다.

1. 희발 배란 또는 무배란
2. 과잉 남성호르몬 활동성
3.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가 있고 다른 질병을 배제할 수 있을 때

초음파상의 특징은 양측 난소 크기가 커져 있으며 각 난소에 0.5~0.7cm 정도의 작은 낭포가 12개 이상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낭포들로 인하여 난소의 크기가 증가하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특징적인 임상증상이나 비정상적인 호르몬 수치 등이 나타납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법?

"산부인과 의사 이호"
아직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근원적인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급격한 또는 과도한 체중 증가로 인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발생하는 환자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체중조절만으로도 생리불순을 고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예후가 좋은 경우입니다.

당뇨를 일으킬 수 있는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당뇨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비만하지 않고 남성호르몬이 높지도 않으며 당뇨도 없는데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발생하는 환자도 많습니다.

이럴 땐 피임약으로 생리를 유도합니다. 무월경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자궁내막의 증식증이나 암으로의 진행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원할 때는 배란 유도제로 언제든지 임신 가능합니다.

"산부인과 의사 차상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 목표는 환자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차적 치료 목표는 체중 조절이어야 합니다. 2~4주 정도의 식이 요법으로 체중이 감소하면 혈중 인슐린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인슐린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성호르몬 결합 단백질이 증가하게 되어, 혈중에 있는 남성 호르몬과 결합해 결국에는 남성 호르몬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볼 수 있는 생리 불순과 다모증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불임 환자를 대상으로 검사해보면 30~60%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또,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불임 외에도, 반복되는 유산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환자는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면 임신 가능합니다. 혈중 프로락틴, 갑상선 호르몬, 부신 호르몬 등이 정상인 것을 확인한 다음 일차적으로 클로미펜(clomiphene citrate)을 이용하여 배란 유도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클로미펜은 뇌와 상호작용하여 뇌하수체의 난포자극호르몬(FSH)의 분비를 증가시켜 배란이 일어나도록 합니다.

다모증이 고민이 환자에게는 약물치료를 해야 할 것입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부신과 난소의 스테로이드 생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모증이 있는 환자 2/3에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차상헌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호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배란장애 생리불순 다모증 비만 여성생식기 피부 여성

뉴스 작성자

차상헌 사진

차상헌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엄채화 사진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