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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본래 가족, 친구와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어졌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최신 트렌드와 제품에 관심을 유도하는 광고, 영상, 웹사이트 링크 등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 경제 잡지 포브스 또한 강력한 소셜미디어 전략을 갖는 것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새로운 유행, 아이디어, 패션, 심지어 정치까지 다수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소셜미디어는 더 많은 표현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처럼 개성을 잃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자주 사용할수록 본질을 깨닫고 변화하는 데 시간이 걸리며, 심할 경우 가상 세계에 중독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완벽하게 포장하고자 하는 욕망은 우울증과 불안감, 낮은 자존감을 형성한다. 마찬가지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지 못하기 때문에 진정성과 진실성을 잃어가고 있다. 소셜미디어 중독은 현실 세계에서의 도피 행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김윤석 원장은 "중독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자극이 주어졌을 때 도파민을 갈망하는 정도가 강해진다"라고 말했다. 중독은 한 번 뇌의 회로가 보상 기전에 취약해지면, 언제든 다른 사람들에 비해 다시 쉽게 중독될 수 있다. 따라서 정상화된다는 개념보다 다시 중독되지 않게 조절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서 평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Lifehack은 소셜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소셜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

1. 소셜미디어에 참여하고 싶은 이유 생각해 보기
모든 일에 목적이 있는 것처럼 소셜미디어 사용도 마찬가지다. 친구들과의 연락, 사업 홍보 등 다양한 목적이 있는데, 이 중 나의 목적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핵심을 파악하면,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팔로잉하는 사람, 게시물 및 공유 내용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기
자신이 보고 ‘좋아요’를 누른 모든 게시물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 콘텐츠가 제공된다. 때문에 필요한 정보에 노출될 수 있도록 종종 관심 없는 사람을 팔로우하는데, 이러한 경우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이 피드에 노출되면서 댓글을 통해 논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지속적으로 반응하기보다 팔로우를 취소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고, 소셜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자신이 공유하는 것 또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중요할 뿐 아니라 자신을 팔로우하는 다른 사람도 보고 싶어 하는 게시물을 공유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스마트폰 타이머 설정하기
스마트폰 타이머를 설정해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연습을 하면, 평소보다 많은 시간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4. 알림 설정 변경하기
지속적인 알림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면 생산성이 저하된다. 때문에 되도록 알림을 끄거나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고 PC에서 소셜미디어 알림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모든 것을 게시하고 공유할 필요 없다는 것 기억하기
모든 사람은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소셜미디어에 게시해야 할 사회적 의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는 욕망에 따라 의식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선택이다. 자신도 모르게 게시물을 올리는 습관은 소셜미디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증상이다.

6. 스마트폰 내려놓고 인생 즐기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일상을 즐긴다는 것은 아주 간단한 요점이지만, 소셜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소중한 순간은 스마트폰 안에 있지 않고 별똥별을 보거나 좋아하는 사람의 미소를 볼 수 있는 우리의 현실 세계에 있다. 이러한 순간은 깨지기 쉽고, 평생 같은 방식으로 두 번 일어나지 않는다.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카메라를 드는 대신 눈과 마음으로 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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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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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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