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잠은 식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면 부족은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하게 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다량의 지방과 설탕을 먹으면 수면 시간을 단축시키고 잠을 뒤척이게 할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수면을 방해하는 사소한 습관 5가지에 대해 설명했다.

수면 방해1수면 방해1 수면 방해2수면 방해2 수면 방해3수면 방해3 수면 방해4수면 방해4 수면 방해5수면 방해5 수면 방해6수면 방해6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3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부른 상태로 잠이 들면 불편할 수 있다. 또한, 취침 전 무거운 식사를 하면 체온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져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예일 의과대학 교수 크리거는 “자기 전 매운 음식을 먹으면 불안정한 수면을 취하게 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밤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되도록 점심 식사 이후부터 카페인을 마시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아침에는 카페인을 섭취해도 무방하다. 초콜릿 또한 피하는 것이 좋다.

뉴욕대학 수면 센터의 신경학 조교수 로드리게스 박사는 알코올은 진정제로 잠이 들게 하지만, 밤에 잠을 자는 데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면 보조제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로드리게스 박사는 이러한 약이 수면장애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을 추천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