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처음에는 졸음을 쫓기 위해 찾았지만 어느덧 습관처럼 자리잡은 커피. 커피는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카페인을 찾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카페인에 의존도를 줄이면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최근 Eat This Not That은 커피를 포기할 때 생기는 변화에 대해 보도했다.

커피를 끊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변화 5

1. 두통을 경험할 수 있다.

커피를 즐기던 사람이 갑자기 카페인 섭취를 중단할 경우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이며, 이 밖에도 피로, 우울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2.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특히 오후에 카페인 음료를 마실 경우 수면 패턴에 혼란을 줄 수 있다.

3. 불안감이 감소한다

카페인 섭취는 범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카페인의 각성 효과가 정신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4. 치아가 건강해진다

커피의 ‘타닌 성분’이 입안에 있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흡수될 경우 치아가 누런 색으로 변색될 수 있다. 더불어 커피에 포함된 설탕, 시럽 등이 충치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아메리카노, 라떼를 제외한 대부분의 커피에는 다량의 설탕과 시럽이 함유되어 있다.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충치, 당뇨병, 비만 등 건강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