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대부분 환자들이 발기부전에 좋다는 식품이나 약물 등을 복용하면 개선될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발기부전 치료방법은 나이나 증상, 원인 등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약이나 식품만으로 무조건 개선될 수 없는 것이다.

특히 많은 중년 남성들은 발기부전 증상으로 인해 잠자리마다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때에는 단순히 약물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남성은 나이 들어감에 따라 남성호르몬이라 불리는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적어지면서 발기력 및 성욕이 저하한다. 생활 속에서도 무기력하고 신체기능 저하를 겪는 상황이 드물지 않게 발생하곤 한다. 이를 남성갱년기라고도 지칭하는데, 이때에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완벽한 답이 될 수 없다.

발기부전 검사발기부전 검사

필요에 따라 남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호르몬 보충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또, 약물 복용과 함께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하거나, 발기력을 아예 상실한 경우에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적인 치료요법을 적용해야 할 때도 있다. 이렇다 보니 의료진 입장에서는 환자가 무조건 약 처방을 원하는 경우 난감해질 수밖에 없다. 발기부전은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알맞은 치료법을 적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자, 환자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개인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 역시 모두에게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거나 똑같은 방식을 권유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될 수 없다.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원인 자체가 다양한 만큼 발기부전의 원인 및 여부를 파악하는 검사 역시 다양하다. 약물에 대한 반응검사, 전립선검사, 초음파검사, 소변검사, 호르몬검사 등등 환자에게 적용해야 하는 검사방법을 선정하여 진행하고, 원인을 파악한 후에야 개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한 때도 있다. 일례로 성욕 저하가 동반된 중년의 재발성 발기부전이면 단순히 약물 복용만 하는 것이 아닌, 호르몬치료와 물리치료도 함께 적용해야 한다. 그래야 치료 기간을 줄이고, 더 나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발기부전 증상은 단 한 번의 치료나 단일치료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들은 증상이 발생하면 약 복용이라는 답만 내는 상황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발기부전 증상은 원인에 대한 치료라는 공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는 것이 좋다. 검사 단계부터 시작하여 정밀한 본인의 상태를 알고 난 후에 하는 치료가 답이라는 것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동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송동우 유로진남성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