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조기 사정을 의미하는 조루증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다. 하지만 이른 사정이 반복되면 남성의 자신감이 저하할 수 있고, 정서적 외상과 함께 파트너의 만족도 역시 떨어지게 된다. 성욕은 식욕, 수면욕과 함께 인간의 3대 욕구에 해당할 만큼 중요하게 여겨진다. 따라서 조루증에 의해 성행위 중 파트너로부터 “벌써 끝났어?”와 같은 말이라도 듣게 되면 자존감이 결여될 수 있는 것이다. 심하면 성행위 자체를 거부하게 되고 오랜 금욕으로 증상이 더욱 심화되는 악순환이 생기게 된다.

의사 상담의사 상담

통계에 따르면 성인 남성의 30%가 조루증을 고민한다고 한다. 그 정도로 조루는 발기부전과 함께 매우 흔한 성 기능 장애 증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아직까지 조루증과 같은 성 기능 관련 문제는 쉬쉬하는 경우가 많다. 조루증으로 고민하는 상당수 남성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매달리거나, 스스로 자가 진단 및 치료 방법까지 결정하고 병원에 내원하기도 한다. 심지어 병원을 찾아오지도 않고 전화 등으로 조루 수술 비용을 문의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조루증이라고 해서 모두 수술 치료가 적합한 것은 아니며 원인에 따라서는 수술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조루증은 심리적 요인이나 발기력 저하, 전립선염, 귀두 및 음경의 높은 민감도, 장기간 금욕, 컨디션, 체위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상이하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진정 작용을 하는 경구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행동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있다. 행동 요법에는 정지 시작 요법, 스퀴즈 요법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 마취 효과가 있는 겔이나 스프레이와 같은 제품을 부위에 도포하는 방법과 부위의 감각을 둔감하게 하는 수술 치료가 있다. 수술 치료의 경우에도 민감한 부위에 따라 방법이 상이하다. 귀두 부위가 민감한 경우에는 귀두 감각을 둔감하게 하는 신경차단술이나 귀두둔감술을 고려해볼 수 있고, 이 외 대체진피나 진피 분말을 음경과 귀두에 이식하는 확대수술, 소대의 발달로 과민한 경우에는 소대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다.

사람마다 체질이나 성생활 패턴, 사정 빈도에 따라 조루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민감도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 진단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자위를 하거나 1회 정도 사정을 빨리하는 것으로는 조루증을 판단할 수 없으며 진료나 치료 역시 필요치 않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심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심영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