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건조한 계절에 발생하는 피부 질환들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건성습진입니다. 본래 피부가 건조한데 날씨와 같은 외부환경까지 건조하다면 피부건조가 더 심해집니다. 이때, 보습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건성습진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건성습진은 본래 몸이 건조한 노인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팔 긁는 남자팔 긁는 남자

건성습진은 말 그대로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습진을 말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피부장벽의 기능이 약해지고 각질층 수분 함량이 적어집니다. 이로 인해 표피가 쪼그라들어 각질이 많이 생기고 가려움이 생깁니다. 그리고 피부 표면이 갈라지고 균열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모습을 띠게 됩니다. 보통 정강이 부위에 잘 발생하나 몸 어느 부위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건성습진을 예방하려면 물을 자주 마시고 보습제를 자주 충분하게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 보호막 역할을 하는 각질층을 너무 과도하게 벗겨내면 피부는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탕목욕을 하고 나서 피부가 자꾸 가렵고 불편하다면 피부가 건조해서 나타나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가급적 무리한 때 밀기, 탕목욕을 피하고 피부보습관리에 신경을 더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가 건조하게 느껴질 땐 가습기를 틀어 습도조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건성습진이 나아지지 않고 가려움이 심해지고 불편함이 생긴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국소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하고, 가려움이 생기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합니다. 이러한 처방이 질환으로 인한 불편함을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은 피부 건강을 관리하기 힘든 계절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얇아져 쉽게 건조해지고 피부가 수분을 잘 잡지 못하게 되므로 나이가 들수록 보습관리에 신경 써야 함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체내 수분부족을 유발할 수 있는 음주와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고 하루 최소 1.5ℓ 정도의 수분 섭취를 하면 겨울철 피부 건강을 무사히 지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우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우진 진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