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은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심리적 원인, 과민한 감각, 신체 컨디션, 파트너에 따른 차이, 성관계 시간과 장소 차이, 정신분석학적인 원인, 수면과 기호식품의 차이 등등.

조루증을 치료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 중, 가장 흔히 시행되는 방법은 먹는 경구용 약제, 조루수술, 행동 요법 등이다.

조루 수술조루 수술

경구용 조루 치료제는 사정중추에서 사정 신호를 조절하는 물질인 세로토닌의 농도를 최적화시켜주는 기전을 가진다. 치료를 비교적 간단히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효과가 일회성으로 나타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행동요법은 습관성 조루증을 교정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 성생활과 비슷한 환경으로 수지 자극을 줘서 사정 시간을 연장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는 식이다. 습관 교정을 위해 꾸준히 시행해야 하기에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조루수술은 영구적인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시행된다. 과거에는 배부신경 차단술이 시행되었으나 최근에는 진피이식조루수술이 많이 시행된다. 민감성 조루증을 치료하기 위해 선천적으로 감각이 가장 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개념이다. 선천적으로 가장 예민한 사람을 1로 보고 가장 둔한 사람을 10으로 가정할 때, 8~10으로 감각을 최적화시켜주는 것이다.

추가진피 이식으로 예민함을 더 정확하게 조절해 줄 수 있다. 추가진피 조루수술을 받으면 음경과 귀두 전체가 둔해진다. 이 수술 후에는 반드시 성생활을 꾸준히 하여 습관성 조루까지 모두 완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영구적인 조루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조루수술이 주로 시행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검증받지 못한 여러 가지 민간요법이나 약제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인 조루치료 효과와 치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직접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의학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법을 통해 조루증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