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들수록 윗눈꺼풀 지방이 수축하여 윗눈꺼풀 꺼짐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눈꺼풀에 지방이식 또는 필러를 주입하여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나 이식한 부위에 울퉁불퉁한 현상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쌍꺼풀이 있는 여자쌍꺼풀이 있는 여자

지방이식을 진행할 충분한 양의 지방이 없거나 지방이식의 과정을 번거롭게 여기거나 지방이식을 두려워하는 경우에 녹는 필러의 종류인 HA 필러를 눈꺼풀에 주입한다. 이 필러는 저절로 흡수되는 필러이긴 하지만 눈꺼풀에 넣으면 수개월, 수년간 지속된다.

윗눈꺼풀 지방이식술은 필러 주입보다 눈꺼풀 속 깊은 층에 지방을 넣을 때 부피를 채워주는 효과로 뭉침이 생겨도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지방이식 시 지방이 울퉁불퉁 뭉치는 현상이 있는데 입자가 작고 고른 허벅지 부위의 지방을 뽑아 입자가 가는 부분을 주입하면 그런 현상이 적어진다.

주로 눈꺼풀 피부 아래 보다 더 깊이 눈 둘레 주위근 밑층에 지방이식을 한다. 지방이식이 필요한 윗눈꺼풀은 피부가 얇아 지방을 피부에 가까이 주입하면 울퉁불퉁해 보이기 쉽다. 그래서 피부 바로 밑층, 눈 둘레 주위근 위층은 지방이식을 하지 않고 필러를 주입하는 경우가 많다.

대개 눈꺼풀 지방이식은 좀 더 깊은 피부층의 부족한 지방을 채워주기 위해 많이 사용하고 필러는 좀 더 얕은 피부층의 미세한 주름을 좀 더 펴주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는 수술의의 판단과 경험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윗눈꺼풀 지방이식술은 오랜 기간 유지가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부피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 지방추가 이식을 하면 된다. 처음부터 많은 양을 주입하면 눈두덩이가 불룩해져 오히려 인상이 나빠질 수 있다. 지방추가 이식 시, 지방의 재배치 또는 제거를 통해 볼륨을 줄여주며 라인 교정까지 함께 가능하다. 지방추가 이식은 고려할 사항이 많기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