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유두 분비물’은 다른 유방 질환에 비해 흔하게 발생하는 유방질환 중 하나다. 하지만 대부분 유두 분비물은 유방암에 의한 것이라고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정말 유두 분비물은 유방암과 관련이 있는 질환일까?

유두 분비물은 임신과 출산 혹은 유산 등에 의한 정상적인 생리적 현상일 수 있으며 약물과 뇌하수체 선종, 유방 양성 질환 등에서도 나타나는 등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유방암인 경우에도 유두 분비물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성

유두 분비물의 색깔로 유방암을 의심∙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만약, 양쪽에서 색상이 맑고 연한 우유색의 분비물이 나온다면 단순 임신과 출산 혹은 유산 등에 의한 것이기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다. 또한, 위장약이나 스테로이드 성분, 신경 정신과 계통의 약물을 복용할 때 유두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다. 약물에 의해 분비물이 나온다면 약을 끊으면 대부분 호전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한쪽에서만 혈성의 붉은색을 띄고 있는 유두 분비물이라면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아야 한다. 또한, 유두를 자극하지 않았는데도 유두 분비물이 나오거나 종괴가 함께 만져진다면 반드시 유방암 감별이 필요하다.

유두 분비물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방 촬영과 초음파를 먼저 시행해야 하며 드물지만, 유방 초음파 검사와 더불어 유관 촬영술을 통해 유관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검사해볼 수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조직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다면 유방암과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다. 만약 붉은 색의 유두 분비물이 나온다면 조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Smart tag : 유방암 유방 여성

뉴스 작성자

이주현 사진

이주현 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