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지루성피부염 혹은 지루피부염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피지선이 많아지면서, 피지 분비 증가로 발생하는 난치성 습진 질환이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두피 및 얼굴에 유분이 많아지고 두피에 각질과 얼굴에 홍조가 일어난다.

지루피부염지루피부염

주로 눈썹, 코, 미간, 귀 등에 많이 나타나며 심하면 가슴까지 내려온다. 보통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지루성피부염이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면역력의 과민반응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면 여드름, 아토피, 모낭염, 한포진, 안면홍조, 습진 등 다른 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치료 시기를 놓치면 가려움이 심해지고, 긁은 부위를 통한 이차 감염으로 난치성 피부질환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의학에서 보는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열성 피지이다. 몸 안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면 피부의 온도와 수분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피지선의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 치료는 피부 온도와 수분의 균형을 맞추면서 열성 피지를 억제하는 치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자생력과 무너진 면역체계의 회복을 통해 순환 장애를 바로잡아 열성 피지를 누른다.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난 부위에 직접적인 치료를 통해 피부 재생력을 높이고 장시간 약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통해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한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한 명도 없듯이, 지루성피부염의 발병 원인도 음식, 유전, 생활 환경 등 복합적이고 다양하다. 한방에서는 진맥과 체질을 분석하여 원인을 진단하고, 환자별 맞춤 치료를 제공한다. 동시에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면역 치료를 함께한다면 지루성피부염 재발도 줄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주지언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주지언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