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모든 수술 치료는 여러 부작용 위험을 내재하고 있다. 여유증 수술 후에는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부작용 발생 빈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슴을 가리고 있는 남자가슴을 가리고 있는 남자

1. 장액종
여유증 수술은 몸속에 삽입하는 관인 캐뉼라에 음압을 걸어 피하지방을 제거하고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지방과 유선조직은 수액에 국소마취 약물과 혈관을 축소하는 약물을 섞은 투메슨트 용액을 주입한 후 제거하는데, 이는 수술 과정에서의 통증 완화와 출혈 예방을 하기 위함이다. 투메슨트 용액의 대부분은 수술 과정과 수술 후 소변 또는 봉합 부위를 통해 배출되지만 아주 드물게 흉골 부위에 장액종이 생길 수 있다. 장액종은 부위를 잘 압박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주사기를 통한 배액술이 필요할 수 있다.

2. 부자연스러운 외형
여유증 수술 후 가장 흔한 부작용은 외형의 부자연스러움이다. 유륜 부위 함몰이나 돌출, 피부 요철과 좌우 비대칭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유선 제거와 동시에 지방흡입을 진행해서 부자연스러운 외형의 발생 빈도가 매우 낮아졌다. 하지만 드물게 유선조직을 과다하게 제거하거나 미숙한 수술 조작에 의한 유착 등으로 유륜 부위가 분화구 모양으로 함몰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반대로 유선조직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수술 후에도 유륜 피하에 유선조직이 남아있어 유륜 부분이 돌출되어 모양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그 외 집도의의 숙련도가 낮아 지방흡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수술 후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좌우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다.

3. 유두 감각 이상
유선조직은 유륜 피하에 집중적으로 발달하는데,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주변 혈관과 신경이 손상된다. 따라서 여유증 수술 후 유두 부위에 감각 이상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환자 중 80% 이상은 6개월 정도 지나면 좋아지지만 드물게는 수술 후 유두 감각이 부분적으로 소실될 수 있다.

4. 피부 처짐
고도비만 남성이 여유증 수술을 하거나 증상의 정도가 심하여 과다한 피하지방과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경우 수술 후 부위 피부가 처질 수 있다. 최근에는 아포렉스 타이트와 같은 고주파를 이용하여 지방흡입과 동시에 진피에 열 자극을 가함으로써 어느 정도 피부 처짐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하면 피부를 절제하고 유륜 및 유두 복합체를 이동하는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5. 그 외(부기, 멍, 통증, 출혈 등)
부기나 멍, 통증과 출혈의 경우에는 모든 수술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수술 후유증이라고 볼 수 있다. 여유증 수술 후 지급하는 압박복으로 수술 부위를 제대로 압박하면 대부분 이러한 후유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집도의의 낮은 숙련도로 인해 과다한 수술 조작이 있거나 투메슨트 용액을 고르게 주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 후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심하면 지혈을 위한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후 갑자기 한쪽 혹은 양쪽 가슴이 부풀고 색깔이 검푸르게 변하면 지연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다. 수술받은 병원에 내원하여 출혈 여부를 확인하고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

이런 부작용은 대부분 집도의의 경험 부족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으로, 여유증 수술과 남자 지방흡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여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전진우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전진우 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