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검하수와 쌍꺼풀, 그리고 상안감 수술은 각각 다르지만, 차이점을 모른 채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다. 각 수술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눈

상안검은 윗눈꺼풀의 한자어다. 상안검 수술은 윗눈꺼풀 수술로 우리가 흔히 아는 쌍꺼풀 수술을 의미한다.

쌍꺼풀 수술은 쌍꺼풀을 만들고자 하는 부분의 피부와 피부 안쪽의 근막, 진피층이 연결되는 부분을 묶어주는 방식이다. 수술 후 눈을 뜨면 근막에 붙어 있는 피부가 속을 말려 들어가면서 쌍꺼풀이 생긴다.

안검하수 교정술(눈매 교정술)은 눈을 뜰 때 사용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검은자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윗눈꺼풀에 가려지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주로 하는 수술이다. 안검하수 교정술은 윗 눈꺼풀 올림 근육이나 건막의 길이를 줄이는 방식으로, 같은 힘으로 눈을 떴을 때 윗눈꺼풀이 더 들려 졸려 보이는 눈매를 또렷하게 해준다. 전후 방향으로 눈꺼풀 올림 근육의 건막과 눈 둘레 주위근 혹은 진피를 묶는 방식인 쌍꺼풀 수술과 달리 안검하수 교정술은 상하 방향으로 길이를 줄이는 방식이다. 절개선의 위치는 절개법 쌍꺼풀 수술과 같아 속 쌍꺼풀, 겉 쌍꺼풀 모두 가능하다.

각 수술 방법 중 본인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