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손가락 통증이 있으면 손을 갑자기 사용해 생기는 건초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손의 사용을 줄이고 약물을 복용하면 호전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주사 치료를 통해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반면 손끝 마디가 아프면, 오랫동안 관절을 많이 사용해 손가락 관절이 닳아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 통증

손가락 통증이 있으면 다른 동반된 증상은 없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이 저리지는 않는지, 손가락 마디 혹은 손 전체가 붓는 증상은 없는지, 손가락 색이 변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손가락 통증과 부기가 있을 때 가장 심각한 질환 중 하나는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이는 전신 자가면역질환으로 여러 관절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작은 관절 위주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손가락이나 손목 관절, 발가락 관절 등에 잘 생기게 되고, 이 외에도 어깨나 팔꿈치, 무릎, 발목 관절 등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 질환이기 때문에 관절이 아프거나 붓는 증상 외에도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장이나 폐와 같은 주요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 꾸준한 약물 복용과 관리를 통해 관절이나 전신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가락이 붓거나 저리고 뻣뻣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손가락 통증이 1개월 이상 지속하거나 치료해도 잘 낫지 않는 경우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염 발생 여부에 대해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원제범 원장 (내과 전문의)

Smart tag :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관절

뉴스 작성자

원제범 사진

원제범 내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