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지난 8월 배우 미국 배우 채드윅 보즈만이 43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대장암으로 세상을 떠나자 노인병으로 알려졌던 대장암의 상식에 많은 의구심이 일었다. 그러나 2007년부터 2016년 사이에 55세 이하의 대장암 진단자가 매년 2%씩 늘어나고 있다.

Medical Daily 보도에 따르면 젊은 연령층에서 대장암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10월 말 미국방역서비스태스크포스(TF)는 50세가 아닌 45세부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또 대장암 가족력과 같은 위험 요인이 있다면 권고 나이를 기다리지 말고 대장암 검사를 받으라고 충고했다.

대장대장

대장암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까?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것 중 하나가 심장마비와 뇌졸중 예방 목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사용되고 있는 ‘스타틴(statin)’이다.

NYU 랭고네 메디컬 센터의 연구원들은 1,100만 명 이상의 환자가 포함된 52개 연구를 조사한 결과, 스타틴을 복용하면 염증성 장 질환이 없는 사람들에게 대장암 위험을 20% 낮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위내과대학(ACG) 2020 가상 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이 회의에서는 스타틴이 광범위하게 처방되어도 안전한 것으로 검증되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의 대체재로 꼽혔다. 다만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어도 출혈 위험 증가 등 상당한 부작용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지난 2015년 국립암연구소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계학적으로 보면 스타틴이 대장암 환자의 사망률 감소와 관련이 없다.

올해 초 의학 잡지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는 스타틴 사용이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일 수는 있지만, 반드시 질병이 재발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제안했다.

미국 암 협회는 스타틴이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일지 좀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 만큼, 우선 45세부터 정기 검진을 받고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이 대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권고한다.

흡연, 비만, 포식 등 나쁜 식습관, 운동하지 않는 것, 그리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모두 대장암 진단을 받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런 만큼, 사소한 생활 습관 변화도 대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더 많이 움직이고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줄이며 소식과 건강 식단으로 식습관을 바꾼다는 전제이다.

야채, 과일, 통곡물 등에 함유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대장 검진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고 발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 생활 습관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대처법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