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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평상시 하는 운동은 크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 2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오늘은 유산소운동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트레드밀(런닝머신)과 공원에서의 조깅,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런닝머신

실내서 사용할 수 있는 트레드밀

트레드밀은 기구를 놓을 공간만 있다면 날씨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속도나 경사를 본인에게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동일한 강도로 원하는 시간만큼 운동할 수 있어 유산소운동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일정한 시간 동안 같은 강도로 진행하다 보니 몸에 피로감이 느껴지더라도 무리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운동에 금세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운동을 장시간 유지하기 힘들다는 심리적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TV를 보며 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하면 발을 헛디뎌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조깅

상쾌한 공기와 함께하는 조깅

조깅은 넓은 곳에서 하기 때문에 트레이드밀과 비교하면 지루하지 않고,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운동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니 지치거나 힘들어도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으며 실내의 한정된 공간이 아닌 야외에서 하는 만큼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다.

하지만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눈이나 비가 오면 미끄러져 다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또한, 모래, 자갈, 비포장도로에서 넘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된 요즘, 마스크를 착용한 채 조깅을 하면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상황에 맞게 선택 후, 꾸준히 해야

트레이드밀과 공원 등에서 하는 조깅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단점을 인지하고, 장점을 극대화하여 운동을 진행한다면 효율적이고 즐거운 운동이 가능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운동 후에는 마무리 운동을 꼭 해야 한다. 반복해서 움직인 발과 다리를 스트레칭을 하고, 폼롤러나 마사지 볼 등을 활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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