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바람이 차고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피부 가려움증을 느끼기 쉬우며, 아토피 피부염이 활개를 치기 시작한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아토피 피부염은 학업 성취도 저하는 물론, 자신감 하락으로 우울 증세를 보이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아토피가 있는 목을 긁는 아이

청소년 아토피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홍조, 홍종, 각질, 태선화, 진물, 색소침착 등이 나타나며, 가려움증은 낮보다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져 잠을 못 이루게 한다.

청소년 아토피는 급성, 만성 염증 증상이 전신에 분포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주로 얼굴, 두피, 팔꿈치, 손목, 목 주위 등과 함께 전신에 나타나기도 한다.

아토피는 특히 성장기 청소년에게 매우 예민한 문제인데, 청소년 아토피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가 발달하면서 아토피를 일으키는 각종 원인물질에 청소년들이 과도하게 노출되어 있어 청소년 아토피 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한의학적 청소년 아토피 치료는 내부 장기와 피부 내부에서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장기의 부조화를 바로 잡고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치료법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 염증을 배출하는 한약 처방과 청소년 아토피 발생 부위에 직접 시술하는 약침, 침 치료로 염증을 억제하고 정상적인 피부 조직을 재생한다.

겨울철 청소년 아토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관리도 중요한데, 겨울철에는 실내활동이 많기 때문에 너무 덥지 않게 20℃ 내외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통해 건조하지 않게 실내 습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줘야 하며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섭취해 몸 전체의 수분을 관리해주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옥희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아토피피부염 피부

뉴스 작성자

유옥희 사진

유옥희 한의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아토피,건선,사마귀,지루성피부염,안면홍조,화폐상습
  • 소속 생기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