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인도네시아 전통 발효식품인 ‘템페’는 발효시킨 콩을 뭉쳐 만든 것으로 콩이 지닌 풍부한 단백질과 발효 과정을 통해 얻은 다량의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채식주의자들은 템페를 고기 대체용 식단으로 즐겨 먹는데 간편하게 샐러드나 튀김, 찜, 국물 요리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어 채식주의가 아니어도 식단에 구성하기에 좋다.

템페템페

템페는 높은 밀도의 콩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채식용 식자재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제공한다. 또한, 양질의 철, 망간, 인, 마그네슘 및 칼슘 공급원으로 탄수화물과 나트륨 함량은 적다. 맛과 식감 역시 우수하다. 단단하지만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볶거나 구우면 풍미가 더 강해진다.

템페와 청국장의 차이?
템페는 청국장과 비슷한 콩 발효 식품이지만 청국장처럼 특유의 강한 향이 없고 끈적이지 않아 청국장이나 낫토보다 더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다. 가볍게 구워 먹거나 샐러드에 토핑으로 얹어 먹어도 좋고 튀기거나 볶는 등 여러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다.

템페의 효능
템페는 주원료인 콩이 가진 효능과 영양성분이 지닌 건강상 이점을 그대로 누릴 수 있다. 100 g에 192kcal인 저열량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과 근력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템페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템페는 대부분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삼가야 한다. 또한, 대두가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이 손상된 사람들은 섭취가 제한될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