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함몰유두에 대한 고민은 비단 여성에게만 있는 게 아닙니다. 요즘은 남성도 동일하게 고민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옷을 벗는 사우나, 목욕탕과 같은 곳에서 남들에게 보여져 부끄럽고 모양이 신경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성의 유두남성의 유두

함몰유두는 선천적인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나 간혹 여유증 수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유증 수술 후 나타나는 함몰유두는 수술 시 유선제거만 하고 지방을 충분히 빼주지 않아 생기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용상 문제로도 신경 쓰일 수 있지만 함몰된 상태의 유두는 관리가 쉽지 않아 염증이 생기기도 쉽고 이로 인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모유수유를 하지 않아 수술이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불편함이 있는 경우 진단 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유륜 밖으로 적당하게 튀어나와 있어야 하는 유두가 편평한 모양을 하고 있거나 안으로 쑥 들어간 함몰유두는 여성에 비해 수술 방법이 비교적 간편합니다. 여성은 모유수유를 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염두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함몰유두는 정도에 따른 수술법을 적용합니다. 이는 유두 주위와 그리고 그 밑을 지지하는 결체조직이 충분하지 못해 단단한 섬유조직들이 유두를 잡아당겨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만약 함몰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유두의 목이 되는 부분에만 작은 절개를 넣어 봉합하여 치료합니다. 중증 정도의 증상이라면 유두 주위를 일정하게 절개한 후 함몰된 유두를 끌어내어 유두를 안쪽으로 잡아당기고 있는 섬유성 조직을 늘려주고 길이가 충분히 길어지도록 만들고 봉합합니다. 함몰 정도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짧은 유관을 늘려주고 유두아래 연조직을 보충시킵니다.

냄새도 나고 위생상 신경 쓰이며 자신감을 결여 시킬 수 있는 함몰유두를 수술로 개선해 보다 자신감 있게 변화하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