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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 다이어트

최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가수 홍진영의 언니 홍선영 씨 등 유명인들이 ‘단마토’를 먹고 다이어트에 성공해 화제가 됐다. 단마토는 단 토마토의 줄임말로 스테비아 토마토를 일컫는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설탕보다 달지만 다이어트도 되고 각종 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이어터들에게 완벽한 음식인 단마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토마토

단마토 속 스테비아란?
스테비아는 허브에 들어있는 천연 당분으로 설탕보다 무려 300배 이상의 단맛을 내는 동시에 칼로리는 100분의 1로 낮다고 한다. 스테비아 속에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춘다. 또한, 스테비아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 노화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이러한 스테비아를 주입하거나 흙에 뿌려 재배한 것으로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가 높아 마치 설탕을 뿌린 것처럼 달콤하다. 때문에 ‘단마토’, ‘슈가 토마토’, 토마토와 망고를 합친 단어인 ‘토망고’ 등의 이름이 지어졌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혈당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당뇨병, 고혈압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단마토, 안전하게 먹으려면?
하지만 아무리 좋더라도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는 법. 세계보건기구(WHO)는 단마토를 하루에 50g을 섭취할 것을 권했다. 이를 넘어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와 복통이 나타날 수 있고 두드러기, 현기증 등 알레르기 반응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스테비아를 장기간 집중적으로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혈당을 낮추는 기능 때문에 저혈압이나 저혈당 환자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가공된 스테비아는 화학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에 임산부 또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단마토는 과질이 단단해 식감도 아삭하다. 때문에 자를 때도 속 안의 즙이 터지지 않고 깔끔하게 잘린다. 대신 일반 토마토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단마토의 단맛이 매우 강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스테비아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조리하지 않고 먹는 것을 권한다.

Smart tag : 고혈압 당뇨(인슐린의존) 동맥경화증 간·담낭·췌장 혈관 체중감량(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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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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