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홍조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십니까? ‘안면홍조’하면 대부분 추운 날 두 볼이 발그레진 아이, 혹은 부끄러울 때 불타오르는 두 볼의 이미지를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귀엽게 느껴지기도 하고, 촌스럽게 느껴지기도 하죠. 그런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걸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홍조안면홍조

가을이 오고, 기온 차가 심해지면서 홍조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얼굴, 목, 상체에 후끈하게 달아오르는 느낌이 나거나 피부가 붉어지는 것을 안면홍조라고 부르는데요. 피부가 붉게 보이는 건 피부 속 작은 혈관들의 수가 많아졌거나 혹은 혈관 속에 흐르는 피의 양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안면홍조는 피부질환이지만, 이를 인지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한번 확장된 혈관은 다시 예전의 형태로 스스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홍조는 크게 혈관성 홍조와 염증성 홍조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홍조는 치료가 늦어질수록 치료결과에 대한 만족감도 많이 떨어지고, 치료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가급적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치료법은 다양한데요.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레이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이미 확장된 혈관 제거가 필요할 때는 혈관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안면홍조를 없애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먼저 피부에 열을 올리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실내∙외 온도 차가 큰 찜질방, 사우나를 피해야 하며, 술과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도 홍조에 좋지 않으니 피하시고, 자외선차단제는 꼭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홍조가 있는 피부는 피부 장벽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를 자극하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안면홍조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니, 초기에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우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우진 진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